검색어 입력폼

[교육학. 교육사회학] 교육불평등에 대한 문제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불평등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시험대비 자료로 유용하게 쓰일 것입니다.

목차

1. 敎育 不平等의 槪念
가. 敎育機會 均等의 槪念
나. 敎育隔差를 보는 視角
다. 學校敎育 不平等 問題

2. 敎育隔差의 因果論
가. 知能 缺乏論
나. 文化環境 缺乏論
다, 敎師 缺乏論

3. 敎育 不平等의 接近模型
가. 社會的 支配構造模型
나. 社會的 體制 接近模型
다.敎育 均衡發展 模型

4. 國內 硏究動向

본문내용

교육격차를 문제삼을 때 고려해야할 몇 가지 문제는 격차를 보는 상반된 두 개의 시각이다. ① 절대적 결핍 對 상대적 결핍 ② 기회균둥 對 결과의 균등 ③ 교육의 등질화 對 분화기능이다.
첫째, 교육격차라고 할 때 그것은 한 개인이 다른 개인보다 교육에서의 결핍이 실질적으로 존재하거나 현상학적으로 지각하고 있다는 뜻이다. 다른 사람이 만원을 벌 때 내가 오천원을 번다면 결핍감을 느끼게되고 상대적으로 빈곤의식을 갖게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내가 만원을 벌게되어 그 소득의 절대액에서 증가되었다고 할 때 격차는 해소되었다고 할 수 있을까? 이때 다른 사람 다른 준거집단의 소득이 그냥 만 원에 머물러 있다면 우리의 소득격차감은 해소되겠지만, 준거집단이 이 만원을 벌게 되었다면 역시 빈곤의식, 결핍의식은 존재하기 마련이다. 기 같이 격차의식은 그것이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것이며, 이 같은 논리는 교육현상에도 그대로 적용된다.둘째, 교육의 격차라고 지칭할 때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즉,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는 것이 교육의 격차를 해소하는 최선의 명제전략으로 해석한다. 그러나 고려해야 할 것은 기회의 균등이 결과의 균등을 보장하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시설, 교원의 질, 학생의 무선적 배경, 동일한 교육과정의 제공등으로 기회균등을 위한 최선의 통제를 한다고 해도 여전히 결과에서의 불평등, 격차는 발생하기 마련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