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교육사] 일제 식민지하 교육의 특징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교육사철학에서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일제 식민지하 교육의 특징과 우리나라 자체의 교육운동, 항일 학생 운동 등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시대적 배경
(2) 일제 식민지하 지배 교육의 특성
1) 식민지 국가의 제도 교육 통제
(3) 일제하 항일 학생 운동
1) 1910년대 항일 학생 운동
2) 1920년대 항일 학생 운동
3) 1930~40년대의 항일 학생 운동
(4) 일제하 신간회의 교육 저항과 노,농 야학
1) 신간회의 교육 운동
2) 노,농 야학과 교육 운동

3. 결론

본문내용

(2) 일제 식민지하 지배 교육의 특성
교육은 일제의 정치․경제적 수탈 과정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것이었다. 즉 일제의 식민지 지배 교육의 목적은 사회적․경제적 제수탈에 따라 한민족을 말살․소멸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이를 위해 식민지 노예교육, 궁극적으로는 황국 신민화 교육이 실시되었다.
일제는 제국주의의 토대를 구축하기 위해서 한국에서 생산력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값싼 노동력을 양산해 냈으며, 생산 관계 유지 측면에서는 황국 신민의 자질을 키우기 위해 제도 교육을 통해서 지배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였다.
식민지 교육은 식민지에서의 대중 학교 교육의 보급으로 나타난다. 또한 식민 본국의 자본주의를 확대․발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도입되었다. 교육은 식민지의 민중들을 계층화하고 식민 본국의 문화에 흡수된 소수 엘리트를 관료화하여 이들에 대한 효과적인 식민 통치를 실시하는데 이용되었다. 뿐만 아니라 식민 지역의 하층 계급에서는 높은 수준의 인문 교육, 기술 교육을 제한하고 그 대신 농업 및 단순 공업 훈련 교육을 실시하여 식민 지역의 내발적인 공업화를 억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민족 모순이 발생할 수밖에 없었으며, 이것은 각각 일제의 실업 교육의 강화와 일어 교육, 수신 교과 강조, 사립 학교 탄압으로 구체화 되는 가운데 식민지 노예 교육 정책, 민족 문화 말살 정책이 시종 유지되었다.
따라서 식민지적 교육의 성격은, 첫째 식민성(제국주의 본국 가치관의 주입), 둘째 경제적 수탈(실업 교육의 강조), 셋째 사대주의 형성(일어 교육, 식민지 이레올로기 전파)으로 파악될 수 있다.

참고 자료

교육의 역사와 철학, 박의수외 3명, 동문사, 2000
한국교육사, 한국교육연구소 엮음, 풀빛, 1993
한국교육의 역사와 문화 재조명, 최기영외 11명 공저, 학지사, 1993
한국교육의 역사와 문제, 김인회, 문음사,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