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의 생물학] 생명의 중요성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성의 생물학 레포트예요..
이거 제출하시면 a+ 맞으실꺼예요..

목차

1. 생명이란?
2. 한국 사회의 생명 의식 실태
3. `생명조작… 인간 존엄성 파괴`
4. 생명 존중과 교육의 중요성

본문내용

1. 生命이란?

생명이란 ‘자기조직하는 논리’로 정의된다. 혹은 ‘자기조직하는 정보’라는 용어로 정의되기도 한다. 논리와 정보로서 정의된 생명은 그것이 구현된 바탕이 단백질이거나 반도체이거나 하는 조건에 구속되지 않는다. 논리적으로 어떤 구성을 가지고 있는가, 어떤 정보처리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가 그 생명을 정의하는 기준이 된다.
자연계에서 우리가 쉽게 보고 있는 동식물과 같은 다세포 생물들은 그 몸체 구성이 어떤 규칙에 의해 세포분열을 할 것인가에 의해 결정된다. 그 세포분열을 결정하는 규칙은 보통의 경우 대단히 간결하고 작지만 그에 의해 많은 단계를 거쳐 세포분열되어 만들어진 몸체는 대단히 복잡한 구성을 할 수 있다. 동물의 행동은 세포자동자와 마찬가지로 정해진 아주 간단한 규칙에 따라 뇌가 작동한 결과이다. 세포자동자에서 두 개의 규칙으로 복잡한 행동들이 만들어짐을 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구조적으로 세포자동자와 비슷한 구성을 하고 있는 뇌 역시 뉴런하나가 가지고 있는 간단한 규칙에 의해 많은 뉴런들이 상호작용하여 대단히 복잡한 행동들을 만들어 내게 된다.
생명이 주어진 환경내에서 오랜 시간동안 번성하기 위해서는 자기복제와 변이에 대한 내성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하고 있어야 한다. 세포분열에 의해서 만들어진 몸체는 진화과정에서 유전자를 변이시키기 때문에 매 진화 단계마다 항상 연속적인 모습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계단 형태의 단속적인 급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진화의 과정에서 화석상에 연속적인 모습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는 것은 당연하다. 진화의 과정상에서 얼마나 큰 규모의 진화인가 작은 진화인가를 알기 위해서는 겉모습이나 행동이 아닌 유전자상의 변이 정도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