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철학) 자연과 인간의 관계 문제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여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해서 좋은 결과 얻으세여

목차

ꊱ 중국 삼대문화의 사유방식
1. 머리말
2. 하: 문명의 기원과 소박한 자연주의
3. 은: 신권적 종교신앙
4. 주: 인문주의적 종합
5. 맺음말

ꊲ 자연과 인간의 관계문제에 대한 중국철학의 대답
1. 중국에서의 ꡐ천인관계ꡑ 문제의 위상
2.‘천ꡑ의 개념적 의미
3.‘인ꡑ의 개념적 의미
4.‘천인 관계ꡑ의 조화문제: 중용 문화
5. 중국 철학의 중용적 ꡐ천인관계ꡑ가 주는 현대적 의미

ꊳ 환경문제에 직면한 오늘날, 동양철학이 주는 의미
1. 동양 철학의 생태적 자연관
2. 동양 철학의 생태론적 인간관
3. 자연 그 자체로 들어가는 길
4. 마무리

본문내용

4. ‘천인 관계ꡑ의 조화문제: 중용 문화

(1) 유한 우주관-정체적이며 생기적인 세계
― ‘우주’에서 우宇는 상하사방으로 이루어진 구조공간을 말하고, 주宙는 그러한 구조 공간 속에서 만물이 그 공간체의 운행 추이에 따라 변화 생성해 가면서 엮어내는 시간의 지속성을 말한다. 즉 공간을 뜻하는 ‘우’ 자체가 이미 유한한 구조이므로 그 속에서의 시간의 흐름은 오직 궤도적 순환을 통해서만이 영원할 수 있다. 이것이 중국의 우주관에서 발전 개념이 결여되고 무궁한 순환 개념이 주된 요소로 자리잡게 된 근본적 요인이다.
― 한편 폐쇄된 구조 공간 속에 담겨진 만물이 무한히 변화한다고 할 때 그것은 자연히 서로 불가분의 정체整體적 회통관계를 이루게 된다. 그런데 이와 같은 정체적 회통 관계는 존재들간의 상호 감응과 화합에 의해 생성되는 생기生機적 순환 변화라는 것이 특징이다.
― 이와 같은 유한 우주관이 갖는 또하나의 중요한 특성은 우주가 지닌 한계를 극복하는 슬기이다. 유한한 개체 생명들이 새로운 생식을 통해 영원한 생명으로 이어져 가는 것처럼, 유한한 물질 역시 지속되는 생성작용을 통해서 그 수요를 고갈시키지 않고 영원히 충당시켜 간다고 그것은 본다. 이것은 인간의 삶에 필요한 재화는 자연의 생성 작용을 통하여 산출되는 이식의 결과 안에서만 충당하고, 어떠한 일이 있어도 욕구 충족을 위하여 그 한계를 넘어서서 재화를 과다하게 채취하거나 소비해서는 안된다는 철저한 분수 지킴의 사고방식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