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양학] 육지를거부한포유류 고래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에이뿔 자료입니다 열심히 했습니다...ㅋㅋ

목차

1.고래란?
2.고래의 생태
3.고래의 종류
4.고래의 이용
5.고래잡이
6.우리나라와 고래

본문내용

1. 고래란?
고래는 세계적으로 약 100종이 알려져 있는데, 한국 근해에는 3과 8종이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몸길이 4∼5m 이상인 것을 고래, 소형인 것을 돌고래라고 하는데, 망치고래와 같이 소형인 것도 고래라는 이름이 붙은 종류가 있다. 대부분의 대형 고래류는 수염고래아목에 속하며, 이빨 대신 고래수염을 가지고 있다. 이 수염판은 바다에 사는 플랑크톤이나 작은 물고기를 걸러먹을 때 쓰인다. 이빨고래아목에 속하는 이빨고래류는 이빨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물고기나 오징어를 잡아먹는다. 돌고래 또한 이아목에 포함 된다.

2. 고래의 종류
고래는 이빨을 가지는 있는 이빨고래아목과 이빨이 없고 수염이 있는 긴수염고래아목으로 크게 구분된다. 수염고래아목은 현재 4과 6속 11종, 이빨고래아목에는 9과 34속 약 70종이 분류되어 있다.

이빨고래에는 우리가 잘 아는 돌고래, 범고래 등이 있고 수염고래에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동물인 흰긴수염고래, 긴수염고래, 향고래 등이 있습니다.

3.고래의 생태

긴수염고래류의 먹이는 주로 젓새우 등의 갑각류와 플랑크톤, 무리를 지어 사는 작은 물고기 등이다. 이빨고래류는 오징어·새우류·게·물고기 등을 먹는다.

긴수염고래류의 잠수(潛水) 깊이는 150m 정도이나, 이빨고래류에 속하며 주로 깊은 바다에 사는 오징어를 먹고 사는 향유고래는 수심 1,000m 부근에 설치된 해저 전선에 감겨 죽은 채 발견된 일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