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메데이아] Medea와 Clytemnestra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메데이아에대해서 전반적인관점에서
분석과
그녀와비교할수있는인물과의
비교를서술합
A+자료입니다
두여성에대해서 잘조사되어있습니다'

목차

1.여성으로써의메데이아
2.사회적관점에서의메데이아
3.현사회에서바라본메데이아
4.클라임템네스트라의이야기
5.크라임템네스트라의분석

본문내용

태양신 헬리오스의 아들인 코르키스 왕 아이에테스와 오케아노스의 딸인 이다이아 사이에서 태어난 딸. 이다이아라는 이름은 메데이아와 마찬가지로 '교묘한','빈틈없는'을 의미한다. 메데이아는 어려서부터 숙모인 키르케와 같이 능력이 뛰어난 마녀로서, 헤카테를 따르고 있었다.

이아손이 황금의 양털가죽을 찾으려고 아르고나우테스들과 같이 코르키스로 갔을 때, 헤라는 이올코스의 왕 펠리아스를 벌하기 위해 아프로디테에게 시켜, 메데이아가 이아손에게 뜨거운 사랑을 느끼도록 만들었다. 이에 아프로디테는 에로스를 보내 메데이아를 황금의 화살로 쏘게 하고, 한편 자신은 메데이아의 주저를 극복하도록 설득하기 위해 키르케의 모습을 하고 그녀 앞에 나타났다. 그 결과 황금의 양털가죽을 얻게 하는 조건으로 아이에테스가 이아손에게 어려운 과제를 부과하자, 이아손은 메데이아에게 도움을 청했다.

그러자 그녀는 이아손에게 자신과의 결혼을 약속하게 한 뒤 (오비디우스에 따르면) 그 제의에 응했다. 왜냐하면 메데이아는 아버지인 아이에테스가 아르고나우테스들을 해치려 하고, 또 황금의 양털가죽을 주려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메데이아는 헤카테를 달래기 위해 정성껏 의식을 행하고, 불을 토하는 황소의 습격에도 화상을 입지 않는 연고를 이아손에게 주었다. 또 그녀는 용의 이빨에서 나오는 군사들을 무찌를 방법을 가르치고 성스러운 숲에서 황금의 양털가죽을 보호하고 있는 뱀을 죽였다. 그리고 아버지가 밤중에 아르고나우테스들을 죽이려 한다는 것을 안 메데이아는, 몰래 이아손한테 가서 어서 도망가라고 일렀다. 그들이 배가 있는 곳으로 가는 동안에 메데이아는 이아손을 숲으로 데려가 양털가죽을 훔치도록 했다.

메데이아가 남동생인 압시르토스를 어떻게 했느냐 하는 데에는 두가지 설이 있다. 첫째 설에 따르면, 메데이아는 아직 소년이었던 동생을 인질로 잡고 있다가, 아버지가 배를 이끌고 추적해 오자 동생을 갈갈이 찢어 눈에 띄는 곳에 걸어놓았다. 이리하여 아버지가 그 시체를 거두는 동안에 이아손 일행은 멀리 도망할 수 있었다. 또 다른 설에 따르면, 압시르토스는 이미 어른이 되어 있어서, 스스로 흑해를 가로질러 다뉴브 강을 거슬러 올라가 누나를 추적했다고 한다. 그러자 메데이아는 아드리아 해의 어느 섬에서 동생을 속여 이아손과 회견토록 했다. 여기서 이아손이 그를 죽였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