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소설] 어셔가의몰락/주홍글씨/백경(모비딕)/게츠비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자료입니다.
4가지소설에대해서 중요한
작품분석과이해에대해서 서술한것입니다.

목차

1.어셔가의몰락
2.주홍글씨
3.모비딕(백경)
4.The great gatsby(게츠비)

본문내용

1.Edgar Allan Poe의 생애와 작품세계
작품세계-소설
Poe의 단편소설 단편 소설:명칭 자체가 시사하듯이 짧은 분량의 허구 산문이야기를 가리킨다. 짧다는 것은 장편 소설이나 중편소설의 분량에 견주어서 그렇다는 뜻이다. 더러는 짧은 길이는 단편 소설을 식별하는 유일한 척도가 될 수 없다는 주장도 제기되지만 길이가 짧다는 사실은 단편 소설의 무엇보다도 분명한 장르적 변별성이다. 장편 소설이나 중편 소설처럼 긴 분량의 단편 소설은 존재할 수 없다. 그러나 짧은 이야기가 모두 단편소설은 아니다. 예컨대 단편 소설이 장르적 관습을 형성하기 이전부터 있어 왔던 짧은 형식의 이야기-우화나 예화는 단편적인 길이를 가지고는 있지만 단편소설이라고 볼 수는 없다.
단편 소설은 틀이야기frame story로부터 발전해서 18, 19세기에 이르러 장르적 관습을 확립한 근대적인 허구산문 이야기의 한 유형이라고 보는 것이 지배적인 견해이다. 흔히 이 장르가 확립되는데 특별한 기여를 한 작가로 E.A.Poe가 꼽힌다. 그는 선구적인 단편 소설의 이론가라고도 볼 수 있는데, 그에 따르면 단편 소설이란 ‘반 시간에서 두 시간 사이에 단숨으로 읽혀질 수 있어야 하고 유일하거나 단일한 효과에 제한되어야 하며 모든 세부들이 그 효과에 종속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포가 세운 단편소설의 이같은 원칙과 관습은 O.헨리, 모파상 등과 같은 작가들에 의해 충실히 답습되고 있다는 사실이 쉽사리 확인된다. 이들 작가의 단편 소설에서 사건은 기하학적인 구도와 짜임 속에 담기고, 서술이 초점은 사건의 극화를 위해 집중되고 있으며, 결말은 예외 없이 의외성, 곧 놀라움으로 맺어지고 있다. 요컨대 이들은 독자로부터 충격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 이야기의 과정을 치밀하게 계획하고 그것을 계략적으로 서술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의 단편 소설이 단일한 인상으로 부각되는 긴장된 구조를 획득하게 되는 것은 그들의 이같은 서술적 전략이 거둔 성과라고 볼 수 있다.
을 4가지 성격으로 나타내 보면 그의 소설은 속세의 관찰과 인간의 심정을 즉 공포, 우울, 비애와 같은 사실이 문제가 아니라 예술의 지상적 요소인 그러한 감정 그 자체를 인공적으로 작가가 예정한 예술적 效果를 중심으로 묘사하였다.
포의 작품은 기괴와 신비와 환상이 가득한 상상의 세계를 전개하고 있으며 이것들을 다음의 네가지로 세분할 수 있다.
① The Arabesque
② The Grotesque
③ The Rationative
④ The Descriptive 김진경은 포의 단편을 세 가지로 분류했는데, 그의 단편집 『그로테스크 이야기들과 아라베스크 이야기들』의 제목에서 기인한 그로테스크 소설과 아라베스크 소설, 그리고 후반기에 발표했던 추리소설이다. 그로테스크 소설과 아라베스크 소설의 구분은 명확하지는 않으나, 그로테스크 소설은 현실에 바탕을 두고 인간의 심리와 허위를 궤변의 형식으로 표현한 작품들이며 아라베스크 소설은 시적인 산문들로서 신비의 세계를 다룬 작품이라고 정의된다.

<font color=aaaaff>..</fon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