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송대 신유학의 형성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5.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여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해서 좋은 결과 얻으세여

목차

ꊱ 송대의 사회와 신유학의 발생
1. 송학이 발생한 사회적 배경
2. 불교에서 유교로

ꊲ 북송에서 전개되는 신유학
1. 주염계-無極으로서의 太極․主情
2. 정명도-天理․萬物一體의 仁
3. 정이천-性卽理․理氣二元論
4. 장횡거-氣一元論․民胞物如

ꊳ 남송의 주자학
1. 이기론
2. 우주론
3. 이기에 의한 인간관․윤리설

본문내용

ꊱ 송대의 사회와 신유학의 발생
1. 송학이 발생한 사회적 배경
북송은 천하를 통일하고 북동으로는 요, 북서로는 서하라는 이적의 2대강국을 두고, 때로는 굴욕외교를 강요받기도 하였다. 당연한 결과로 군비를 강화할 필요에 의하여 행정이나 재정의 합리화를 꾀하지 않을 수 없었다. 왕안석(1021~1086)의 신법도 그러한 것중의 하나였다. 그러나 왕안석의 신법은 너무나도 이상주의적이고 급진적이었기 때문에 동시대의 사람인 사마광을 수령으로 하는 구법당과의 대립을 초래하였다. 그리하여 신법당에서 재상이 나와 정권을 잡으면, 구법당의 인물을 중앙이나 지방의 관계에서 내쫓고, 역으로 구법당이 천하를 잡으면 신법당을 일소하는 정변이 반복되었다.
이처럼 북송시대는 정당의 다툼이 계속되는 상태였는데, 이것이 관리인 사대부의 정치의식을 높이고, 치국평천하의 학문인 유학을 진흥시키는 결과가 되었다. 송학이라는 신유학이 생긴 것도 이 같은 사회적 배경이 있었기 때문이다.
더욱이 남송에 들어와 새로운 상황이 발생하였다. 동북방에 있던 만주족의 요국에 대신해서 같은 종족, 금국이 유력하게 되면서 결국 1127년 북송이 멸망하였다. 이 때문에 송왕실은 그 수도를 변경에서 강남의 임안으로 천도하였다. 오랜 전통을 가진 중원 땅은 북경에 수도를 둔 금나라의 지배하에 들어가 버렸다. 더욱이 금나라의 세력은 강대하여 남송에 끊임없는 위협을 주었으므로, 남송에는 현실주의파인 강화론자와 이상주의파인 주전론자와의 사이에 격렬한 대립이 생겼다. 이것도 지식인의 정치적 관심을 높이는 원인이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