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어영문학] 신대륙의 청교도 주의와 미국문학의 흐름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3,200원

소개글

이 글은 청교도주의와 미국문학의 흐름에 관하여 실제 작품들을 인용하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들어가는 글
2.식민지 개척과 그에 대한 기록들
3.신대륙에 나타난 보수적 청교도주의의 강화 양상
4.실용적 물질주의와 결합해가는 청교도주의
5.초절주의에 의한 전통적 기독교관에 대한 반발
6.다시 고개를 드는 보수적 종교성향과 그 변화의 모습
7.Moby-Dick에 나타난 변형된 모습의 보수주의
8.현재 진행형이라고 할 수 있는 청교도주의

본문내용

들어가는 글

미국의 독립된 국가로서의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우리나라의 역사에 견주면 그저 조선왕조가 견뎌낸 시간을 지속하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미국을 단지 아메리카 대륙에서 새로이 시작한 나라로만 여길 수 없다는 점이다. 그렇다. 미국이라는 나라를 건설한 이들은 유럽이라는 전통을 가지고 새로운 대륙으로 이주했다. 그들이 당시의 유럽사회를 견디지 못해서 새로운 뜻을 가지고 이주를 했다하여 그들을 전혀 새로운 역사와 문화를 가진 이들로 보는 것은 심각한 논리적 비약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 다만 우리가 눈여겨보아야 할 것은 그들이 과거로부터 얼마나 많은 변화를 시도했으며 그 변화의 방향이 어떠한 지향점을 향하고 있느냐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살필 수 있는 좋은 자료가 그들이 남긴 기록이며 그 대표적인 것이 지금까지 남아 사람들에게 읽히고 있는 문학일 것이다. 물론 문학을 통해서 단순하게 역사의 흐름이나 사실관계만을 규명하는 것은 문학을 읽는 올바른 방향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들을 통해서 우리는 당시의 시대적인 변화를 한층 더 깊게 읽어낼 수 있다. 왜냐하면 문학은 단순한 사실관계를 넘어서 그 당시의 시대의식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더구나 미국문학의 흐름을 들여다보면 우리는 미국문학이 대단히 급격하게 시대적 영향을 받고 있으며 때로는 그 흐름을 주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순수하게 작품 자체만을 읽기에 더해 그 작품이 만들어진 당시의 미국 사회의 변화의 맥락을 살펴보는 태도를 가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당시 미국 사회를 지배한 거대한 종교 사상인 청교도주의를 간과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최초의 식민지 건설의 원동력이 되었고 줄곧 미국 사회의 흐름을 주도했던 청교도주의는 미국사회를 이해하고 미국문학을 해석하는 데 가장 커다란 축이라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