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중국술] 중국술과 중국의 주도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국술과 주도에 대하여 고려대학교 식품영양학 시간에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3페이지 짜리이지만 글자크기10 문단간격160이며
3페이지 빡빡합니다.
성적은 A+입니다.

목차

A. 중국술에 대하여
B. 중국의 주도

본문내용

A. 중국술에 대하여

중국의 값싸고 풍부한 노동력을 이용한 수공업제품들(각종 호텔에서의 조화나 일회용제품들)이 있지만 그것은 중국을 대표할만한 상품이라고 불리우기에는 부족하고 중국을 대표할만한 상품 중에서 우리나라에서 인기있는 상품을 꼽자면 뭐니뭐니 해도 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술과 같은 음식문화는 오랜 세월을 두고 그들이 살고 있는 기후 풍토에 맞추어 형성되는 고유한 문화이며, 그것은 그들이 살고 있는 자연환경과 사회환경에 깊이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음식문화 중에서 특히 음주문화에는 그 나라의 풍토와 민속이라는 문화적 배경이 담겨 있다. 술은 인류가 만든 가공 음료 중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것으로 술의 기원에 대해서는 지역마다 신화의 형태로 전해 내려오고 있다. 오랜 옛날부터 자연발생적으로 생긴 술을 인간이 이용하게 되면서 술의 역사가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중국의 전통 술이야 말로 중국을 대표할 수 있는 상품이 아닌가 싶다.
초기의 술은 주로 당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과실이나 꿀에서 만들어졌다고 추정된다. 세계 여러 지역에서 각기 주변의 자연환경에 맞추어 독특한 술들을 다양하게 빚어 왔고 이렇게 형성된 전통주들이 나라마다 특색 있는 술 문화로 정착, 발전되어 그 민족 나름대로의 멋과 맛을 이루고 있다.
중국에서는 쌀, 보리, 수수 등을 이용한 곡물을 원료로 해서 그 지방의 기후와 풍토에 따라 만드는 법도 각기 다르며 같은 원료로 만드는 술도 그 나름대로의 독특한 맛을 지나고 있다. 북방지역은 추운 지방이라 독주가 발달하였으며 남방지역은 순한 양조주를 사용했으며 산악 등 내륙지역은 초근목피를 이용한 한방차원의 혼성주를 즐겨 마시고 있다.

참고 자료

각종 서적 및 인터넷 자료 참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