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의학] 경악전서 부인규 총론 해석 부인구증-변혈색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경악전서
부인구증
논난이
경맥지본
경맥제장병인
경부조
혈열경조
혈열경지
혈한경지
혈허경란
신허경란
경기복통
붕림경루부지
살혈심통
열입혈실
변혈색

본문내용

卷之三十八 人集 婦人規 上
總論類
婦人九證 一
婦人諸病, 本與男子無異, 而其有異者, 則惟經水?胎産之屬, 故本門亦止列此九證,
부인의 여러 병은 본래 남자의 병과 더불어 다름이 없는데, 다른 것이 있는 것은 오직 經水(월경), 胎(임신), 출산에 속하는 것들이다. 그러므로 본문에서도 역시 단지 이 9증상만을 나열하였다.
曰: 經脈類, 胎孕類, 産育類, 産後類, 帶濁類, 乳病類, 子嗣類, ??類, 前陰類。
말하길 경맥류, 태잉류, 산육류, 산후류, 대탁류, 유병류, 자사류, 징하류, 전음류이다.
凡此九者, 乃其最切之病, 不得不?詳方論。
?(헤어질, 따로, 별다른 령영; 口-총5획; ling)
대저 이 9가지는 가장 절실한 병이니 상세히 별다른 방법을 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此外雜證, 但與男子相同者, 自有各門論治之法, 故不以男女分而資贅於此。
이외의 잡증은 다만 남자의 병과 더불어 서로 같으니 각문에 논치하는 법이 있는 까닭으로 남녀로써 구분하여 여기에 군더더기를 바탕으로 하지 않았다.
論難易 二
논난이 2
諺云: 寧治十男子, 莫治一婦人。此謂婦人之病不易治也。何也?
속담에서 말하기를, 차라리 열명의 남자를 치료할 지언정 한명의 부인을 치료하지 않는다고 하였으니, 이것은 부인의 병은 치료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 어찌된 것인가?
不知婦人之病, 本與男子同, 而婦人之情, 則與男子異。
그 속담은 부인의 병은 본래 남자와 함께 같으나, 부인의 정서는 남자와 다르다라는 것을 모르고 있는 것이다.
蓋以婦人幽居多鬱, 常無所伸, 陰性偏

?
。每不可解, 加之慈戀愛憎, 嫉妬憂?, 罔知義命, 每多怨尤, 或有懷不能暢遂, 或有病不可告人, 或信師巫, 或畏藥餌, 故染着堅牢, 根深?固, 而治之有不易耳,
拗(꺾을, 마음이 비뚤어질 요; 手-총8획; niu?,a?o,a?o)
註: ? 一作 [拗], 固執也.
대개 婦人은 어두운 곳에서 거처해서 많이 우울하고 항상 뜻을 펴지 못하며 성격이 편벽되고 고집을 부리고, 매번 화를 풀지 못하는데다가 자애 연모 애증 질투 우울, 성냄이 더해지고 의리와 천명을 알지 못하고 매번 흔히 원망과 허물을 하게 되고, 혹은 품은 뜻을 펴서 완수할 수 없거나, 혹은 병이 있어도 사람들에게 알리지

참고 자료

경악전서
http://cafe.daum.net/homeosta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