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약지반처리공법과 적용사례

저작시기 2004.07 |등록일 2005.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개요
2. 연약지반의 정의
3. 지반 개량 공법의 목적
4. 지반 개량 공법 분류
5. 연약지반 문제점
6. 압밀 배수공법의 특징
7. 압밀 배수공법의 적용방법
8. 연약지반 계측
9. 연약지반 사고사례
10 결언

본문내용

1. 개요
연약지반은 일반적으로 점토나 실트와 같은 미세한 입자가 다량 함유된 연약한 흙과 간극이 큰 유기질토 또는, 니토와 느슨한 모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들 토층의 성질은 최근에 일어난 것일수록, 지하수위가 높을수록 또는 퇴적토층의 심도가 깊고 큰 토피하중을 받을수록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이러한 연약지반은 상부 구조물의 파괴에 주된 원인이 되므로 이에대한 연구가 중요하다 할 수 있겠다.

2. 연약지반의 정의
일반적으로 연약지반은 상부구조물을 지지할 수 없는 상태의 지반을 지칭한다. 즉, 연약지반이라 하더라도 상부구조물을 지지할 수 있느냐의 여부는 그 지반이 받는 하중의 크기에 달려있는 상대적인 개념이다.
그러나 우리가 흔히 연약토라고 부르는 흙은 주로 연약한 점토, 실트등의 세립토, 유기질토 등이며, 지하수위가 높아 지표면과 거의 일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럼으로 압축성이 크고 지지력이 작아 역학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나타내므로 지반상에 성토 또는 굴착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지반침하 및 파괴가 발생하여 대책공법의 수립이 요망되는 지반이다.
공학적 개념의 연약지반 정의는 대상지반 위에 축조될 구조물의 규모, 특성을 고려햐여, 특수한 처리를 필요로 하는 지반, 즉 전술한 바와 같이 상대적 개념으로 성토 또는 구조물 기초 설계시 필수적으로 고려되는 지반의 지지력과 허용침하량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나 이것은 이론적 정의에 불과하며 보통은 다음과 같이 판정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