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학자] 가우스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04 | 최종수정일 2016.0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가우스에 대한 소개와 업적을 정리한거예요. 필요하신분들 잘 쓰세요.^^

목차

1. 가우스 생애와 업적( Karl Friedrich Gauss : 1777. 4. 30 - 1855. 2. 23 )
2. 대수학의 기본정리 (代數學의 基本定理, Fundamental Theorem of Algebra)
3. 소행성 (小行星, Asteroid)
4. 가우스 (Gauss)
5. 궤도결정 (軌道決定, Determination of Orbit)
6. 천체역학 (天體力學, Celestial Mechanics)
7. 지구자기 (地球磁氣, Terrestrial Magnetism)
8. 절대단위계 (絶對單位系, System of Absolute Units)
9. 수학의 왕 가우스 일화

본문내용

1800년 이후 가우스의 연구는 대략 4기로 구분할 수 있다.
제1기는 소행성의 궤도결정을 시작으로 천체역학을 연구하던 20년까지의 시기이고, 이시기의 연구는 《천체운동론》(1809)에 집대성되어 있다. 또한, 수학 분야에서는 초기하급수(超幾何級數)의 연구 및 복소변수(複素變 數)의 함수론의 전개가 있다(베셀에게 보낸 서한에 적혀 있으며, 훗날의 코시의 정리 도 포함한다).
제2기는 측지학(測地學)에 관계한 시기로서, 21년에 하노버 정부와 네덜란드 정부의 측지사업의 학술고문으로 위촉받은 일이 계기가 되어 곡면론(曲面論) 의검토, 즉 곡률(曲率)의 문제, 등각사상(等角寫像)의 이론,그리고 곡면의 전개가능성 등을 고찰하였다. 이것은 미분기하학(微分幾何學)으로 향하는 최초의 일보였다. 한편, 정수론의 영역에서도, 주로 4차(次)의 상호법칙 연구에서 비롯하여 복소정수 (複素整數)의 연구에 이르러 대수적(代數的) 정수의 이론을 창시하였고, 이것은 아이젠슈타인, 쿠머, 데데킨트 등에게 계승되었다. 또한, 데이터의 처리와 관련하여 21∼23년의 논문에서 최소제곱법을 이론화하여 통계에서 가우스분포의 의의를 강조하였다.
제3기는 30년부터의 10년간으로서, 주요 관심사는 물리학 쪽으로 옮겨져 갔다. 특히, W.E.베버와의 협력 아래 추진한 지구자기(地球磁氣)의 측정 및 이의 이론적 체계화가 두드러진 업적이다. 괴팅겐에 자기관측소를 설립하고, 측정을 위하여 자기기록계를 제작하였으며, 또한 절대단위계(絶對單位系)를 도입함으로써 전자기학의 기초를 닦는 데 공헌하였고, 한편으로는 퍼텐셜론(論)을 전개 하여 이것의 수학적 기초의 수립을 추진하였다. 이 밖에, 전신기(電信機)의 발명과 모세관현상의 연구 등도 이 시기에 이룩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