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영화] 중국영화 영웅과 신용문객잔의 비교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영화의 이해라는 교양을 들으며 쓴 레포트입니다.
많으 참고되세요

목차

1.무협영화란?
2.줄거리
1)신용문객잔
2)영웅
3.분석
1)전통적 홍콩무협 vs 서구적 중국무협
2)감독 이혜민 vs 감독 장이모
3)탄탄한 원작 구조 vs 엉성한 구조
4)인물과의 관계
5)배우의 연기
6)클라이막스
7)Special Scenes
8)대를 위해 소를 버리는 ‘영웅’ vs 대를 버려 소
9)작품 속 시대적 배경
(1)‘신용문객잔’ - 명말청초 환관의 전횡를 택하는 ‘신 용문객잔’
(2)‘영웅’ - 진시황과 자객들
10)색채
4.영화를 보고나서

본문내용

1.무협영화란?
무협영화는 실존했던 협객이란 존재와 허구의 이야기를 결합한 허실상생(虛實相生)의 장르이다.
예술작품에서 재구성한 협객의 모습은 그 당시 사람들이 열망하는 인간의 정당하고 우수한 모습이 투사된 신화적인 인물이다.
실제 협객이 대부분 그러했듯이 영화 속 협객은 비주류에 속하며 주류사회에 대항한다.
국가체제, 법률규범, 사회질서에 편입되지 않고 지배세력에 대항하는 협객의 형상은 대중들에게 대리만족을 선사해 왔다.
이처럼 협객은 민간신의 형상으로 자리해 왔고, 시대를 초월하여 정의의 화신 역할을 해 온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무협영화의 배경은 이른바 난세(亂世) 즉 어지러운 시기가 된다.
백성들이 도탄에 빠져 있고, 나라는 이를 돌보지 못하는 어려운 상황에서 정의의 화신인 협객의 활동이 돋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90년대 중반까지의 홍콩영화 전성기의 무협영화들이 추구했던 바는 스피드와 사실성이었다.
"신 용문객잔"에서 극대화된 이러한 액션이 홍콩영화 전반적인 침체로 인해 자취를 감추다 이안 감독에 의해 다시 살아났으나 예전의 무협액션이 아니었다.
스피드 있는 무술이 아닌 체조를 하는 듯한 곡예로 나왔으며 이것이 동양의 신비주의와 맞물려 서구인들에게 예술로 보이게 되었다.
그 이후 재등장한 무협영화가 바로 이 영화 "영웅"으로 역시 "와호장룡"의 무술형식을 빌어 왔다.
그런데 이 이후 무협영화가 새로 등장하지 않는 것으로 볼 때 역시 체조무술로는 무협영화의 부흥을 일으킬 수 없는 모양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