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김부식을 둘러싼 논란 - 『三國史記』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정말 정성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A+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삼국사기』의 편찬 목적

3. 김부식의 『삼국사기』에 대한 평가
1) 부정적인 평가
2) 긍정적인 평가

4. 김부식의 역사관에 대한 논란
1) 사실성 문제
2) 사대성 문제
3) 왕조계승 문제

5. 나 오 며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삼국사기』는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최고의 문헌이다. 이러한 『삼국사기』에 대한 논의와 평가는 그 동안 수없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대한 평가는 부정적 시각과 긍정적 시각이 엇갈리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어느 하나의 시각에서 『삼국사기』가 일관되게 평가될 수는 없을 것이다.
『삼국사기』가 쓰여질 당시, 고려의 지배층들은 12세기의 혼란했던 고려의 정치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유교관료정치와 유교정치이념을 확대 실시하여 정국안정을 이룩하고자 하였다. 『삼국사기』는 바로 이러한 유교정치이념에 입각한 지배층의 입장이 역사기록에 반영되어 나타난 사서였다. 그런 점에서 『삼국사기』에 나타난 유교적 역사관은 삼국시대부터 고려에 이르기까지 유교적인 정치이념을 체계화한 것으로, 이는 한국 역사학 발전의 한 분기점이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단행본>
신형식, 『三國史記 연구』, 일조각, 1981.

<논 문>
고병익, 「三國史記에 있어서의 역사서술」『한국의 역사인식』(上), 창작과 비평사, 1976.
김철준, 「고려중기의 문화의식과 사학의 성격」『한국사연구』9, 한국사연구회, 1973.
Shultz, 「김부식과 三國史記」『한국사연구』73, 한국사연구회, 1991.
오범석, 「三國史記에 나타난 사론 검토」,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윤종일, 「김부식의 역사인식의 일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석사학위 논문, 1982.
윤천근, 「김부식의 역사철학」, 안동대학교 퇴계학 연구소, 1995.
정구복, 「고려시대 사학사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박사학위 논문, 198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