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세철학사 예상답안 정리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제가 기말고사 예상답안용으로 직접 작성하여 달달 외운 것입니다. 중세철학사 수업을 수강하고 시험이 서술식으로 나오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해피캠퍼스에만 올리는 자료입니다. 목차에 ★표시는 시험에 출제되어 제가 답을 쓸 수 있었던 것입니다.^^

목차

< Aurelius Augustinus >
*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생애와 저서( AD 354~430)
* 진리의 인식
1. 행복론
2. 확실성 ★
3. 감각작용
4. 이성적 인식
* 신의 추구
1. 이성적 인식의 근거
2. 빛의 조명설 ★
3. 영혼의 본성
4. 신의 인식
* 세계창조
1. 신관

< Anselmus >
* 신앙과 이성
* 신의 존재증명 ★
1. [Monologium] (독어록)에서의 하느님 존재증명
2. [Proslogium](대어록)에서의 본체론적 신존재 증명
3) Gaunilo의 반대 의견
4) 안셀무스의 답변
5) 토마스 아퀴나스의 반론
6) 칸트의 반론

< Thomas Aquinas >
1. 실재론
2. 신학과 철학
3. 피조물의 존재원리 ★
4. 신 존재증명
5. 신의 본성
6. 창조론

본문내용

성 안셀무스는 자신의 저서 [모놀로기온]에서 피조물 가운데서 발견되는 완전성의 여러 단계로부터 하느님의 존재 증명을 전개시키고 있다. 이 논증은 견고함, 엄밀함의 측면에서 아우구스티누스에서 두 개의 전제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① 모든 사물은 완전성(가령 선)에 있어서 동등하지 않다.
② 다소나마 완전성을 가지는 것은 절대적 완전성에 관여함으로써 그 완전성을 차지하고 있다.
만일 선한 것이 존재한다면, 한정된 선의 기준이면서 동시에 원천이 되는 하나의 절대적인 선이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러한 논의는 성질상 플라톤적인 계통에 속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에서도 나타나고, 그리고 성 토마스의 하느님의 존재증명 넷째의 길에서 다시 나타나고 있다.

* 행복관련 논증:
첫 번째 가정의 출발점은
-다소나마 완전성을 가지는 모든 것은 유일동일한 원리(즉, 하느님)에 관여함으로써 그 완전성을 차지하고 있다.
-다소나마 공정함을 가지는 모든 것은 그것이 많고 적던 간에 절대적인 공정성에 관여함으로 그 공정성을 가진다.
-특수한 행복은 유일하고 완전한 선(즉, 하느님)에 관여함으로서 가능하다. 이때의 행복은 모든 것을 좋게하는 큰 행복이다. 다른 모든 것들은 이 행복으로 인해 행복하며, 오직 이 것 많이 이 자체로서 행복하다.

참고 자료

F. C. 코플스톤 지음, 박영도 옮김 『중세철학 - 그리스도교 철학』(서울, 이문출판사, 1988)

F. C. 코플스톤 지음, 박영도 옮김 『중세철학사』(서울, 서광사, 2003)

K. 플라시 지음, 신창석 옮김 『중세철학 이야기』(서울, 서광사, 1998)

안셀무스 레포트.hwp
에티엔느 질송 지음, 김기찬 옮김 『중세철학사』(서울, 현대지성사,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