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 브레너의 신 공황이론을 바탕으로 살펴본 현대 경제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 현대의 장기 경기 침체 상황

본론 1. 세계대전 이후의 경기 상황
1) 1960년대 후반 ~ 1970년대 초
2) 1970년대
3) 70년대 말 ~ 80년대
4) 90년대 이후

본론 2. 불황의 원인
1) 국제 경쟁의 심화
2) 자본-자본 간의 수평적 경쟁
3) 과잉투자와 과잉생산의 끊임없는 반복
4) 금융자유화와 불안정한 금융 시장

결론 - 정리 및 향후 방향

본문내용

연일 싸움판을 벌이는 국회와 무능해보이는 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의 원성은 더욱 커지게 될 것 같다. 그렇지만 이와 같은 경기 침체는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다. 1970년대 제2차 세계 대공황 이후 세계경제는 지속적으로 침체의 길을 걸어왔으며 1990년대 이후에도 미국을 제외한 거의 모든 국가들은 계속되는 불황으로 고생을 겪어왔다.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미국경제 역시 하강국면에 접어드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끝이 보이지 않는 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정체는 도대체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에 의해 끝없이 생산성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가장 진보적 형태라고까지 일컬어지는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그 한계를 드러내는 것인가? 우리가 몰랐던 자본주의 경제 체제의 다른 얼굴이 있었던걸까? 아니면 그 외에 우리가 걸어온 정치, 사회, 문화적 변화 속에 무언가 경기 침체를 유발시킬만한 요인이 있었던 걸까?

(중략)

세계경제가 30여년 간 지속된 불황의 늪에서 허덕이며 빠져나오는 길을 찾지 못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경기침체의 원인과 양상에 대해 균형잡힌 시각을 갖고 진지하게 분석해보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작업일 것이다. 특히 나는 세계 경제의 장기적이고 보편적인 침체에 주목하여 풍부한 통계자료에 근거한 실증적 연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공황 이론을 제시한 맑스주의 경제학자 브레너의 시각을 중심으로 하여 세계 경제의 동향과 불황의 원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세계 경제가 침체의 길을 걸어온 과정을 브레너의 ‘국제적 경쟁으로 인한 과잉 생산과 수요의 부족’이라는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불황의 근본적인 원인과 이를 더욱 심화시키는 요인들을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로버트 브레너 『붐 앤 버블』
로버트 브레너 『혼돈의 기원』
로버트 브레너 『Umeven development and the downturn』
김수행, 조복현 『한국 공황에 대한 논문』
정성진 『경제 위기와 맑스주의 공황론』
류동민 『현대 자본주의의 동학과 오키시오 정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