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라틴 아메리카 문화지역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라틴아메리카의 역사
2. 라틴아메리카의 문화
3. 라틴아메리카와 한국

본문내용

5. 종교
언어에 이어서 오늘날 라틴아메리카의 대표적인 종교인 가톨릭 사상도 스페인의 영향 하에서 생겨난 결과물이다. 한 가지 특징적인 사실은 다른 지역에 비해 라틴아메리카에서는 새로운 종교에 대한 거부반응이 비교적 적었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원주민의 토속신앙과 가톨릭사상이 세례, 고백, 승려 제도, 성지 순례 등에서 비슷한 성질을 지녔기 때문이라고 한다. 어쩌면 원주민들은 가톨릭교를 그들이 믿었던 다신교의 하나로 간주해 버렸기 때문일지도 모를 일이다.
그렇다고 가톨릭교가 라틴아메리카의 대표적인 종교로서의 입지가 굳혀 지기까지의 과정이 결코 순탄했던 것만은 아니었다. 여러 이유에서 불거진 문제점들을 해결하기까지에는 선교사의 활약이 돋보였다.
6. 축제
앞에서 언급했듯이 라틴아메리카의 축제문화는 종교의식에서의 기원이라는 점과 그들 특유의 공동체 의식을 드러내어 주는 단편적인 예가 된다.
전통적인 인디오의 축제인 ‘게리게차’가 아직도 행해지고 있는가 하면 가톨릭 사상에서 유래한 삼바축제도 있다.
어쨌거나 라틴아메리카인들의 삶의 목적은 축제를 즐기기 위함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그들은 3일의 축제를 위해 몇 년간 벌어들인 수입을 모두 탕진해버리는 사람들이다. 그리고 그들의 열정이 묻어나는 축구에서도 같은 양상을 띠고 있다. 일년 동안 번 돈을 한국에 와서 월드컵관광을 위해 썼다고 한 기사를 본 적이 있다. 마찬가지로 일년 간 벌어들인 수입을 축제의상을 사는데 모두 충당해 버린다는 말이 결코 과장이 아님을 알 수 있게 된다. 우리의 사고방식으로는 도무지 이해가 불가능한 일을 하는 사람들. 이처럼 낙천적이고 소비지향적인 성향을 지닌 사람들과 좀 더 편안하고 안정된 삶을 살기 위해 일하고 근검절약하는 한국인과는 참대조적인 모습이다.

참고 자료

본문 속에 기재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