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국문] 건국신화의 여성성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문학사 시간에 제출했던 레폿입니다.
단군신화와 주몽신화의 여성성에 대하여 적은 것으로서 자료를 찾ㅇ기 어려워 고민하시는 분들께 적합합니다..

이 레폿으로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Ⅰ. 건국신화에 나타나는 여성신(웅녀와 유화)
1) 단군신화- 웅녀
2) 주몽신화- 유화

Ⅱ. 건국신화 속 여성신의 의미
1) 성모로서의 여성신
2) 지모로서의 여성신

3. 결론

본문내용

건국신화는 국가가 건국되었을 당시 건국의 정당성과 신성성을 얻기 위해 계획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때문에 건국신화 속의 사건은 기록 당시 내지는 그 이후에 치밀하게 짜여진 이야기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건국신화는 필연적으로 그 나라의 지배 사상 내지 이념을 담고 있을 수밖에 없는 문학 작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하겠다. 김승희는 이러한 신화에 대하여 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맹목적으로 믿고 있는 사회적 신화라고 해석하였다. 이것은 한 사회에서 믿고 싶은 바를 믿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고, 신들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가 신으로 만든 이들의 이야기를 말하기도 하는 것이다.
건국신화들 가운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신화는 단연 ‘단군신화’이다. 단군신화뿐 아니라 고대 국가인 고구려, 백제, 신라의 건국신화 역시 유명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는 이러한 건국 신화 뿐 아니라 여러 유명한 신화들이 존재한다.
‘단군신화’의 대표적인 인물은 ‘환인-환웅-단군’으로 이어지는 삼대의 인물과 곰과 호랑이를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단군을 천신과 지신의 결합으로 본다. 환인으로부터 이어지는 천신의 가문과 곰으로 대표되는 지신의 결합을 통하여 단군이 탄생했다고 보는 것이다.
‘주몽신화’는 주몽이 태어나기 전 세 명의 남성과 한 명의 여성이 나온다. 해모수, 하백, 금와왕 그리고 유화가 그들이다. 이 때 주몽의 탄생은 햇빛에 의한 잉태라고 기록되는데, 이때의 해를 해모수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주몽은 천신인 해모수와 수신인 유화의 결합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건국신화 속 인물들은 신이거나 아니면 신의 계보를 잇기 위하여 신들의 계보에 뛰어든 인물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건국신화가 갖추어야할 ‘신성성’의 획득이라는 측면에서 그 초보적인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