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 미국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5.01.03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짧막한 글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목차

-들어가며..

-본론
1. 민족 통일의 걸림돌
2. 남북의 이질화를 심화시키는 미국
3. 북에 대한 잘못된 의식을 심화 시키는 미국
4. 주한 미군, 그 논리의 허구성

-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지금까지 20년 남짓을 살아오면서 나는 미국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나..’하는 생각이 먼저 든다. 이 주제에 대해 보고서를 쓰면서 이런 생각을 처음 하게 된 내가 부끄럽기도 하고 진짜 미국에 대해 내가 어떻게 생각했는지 알지 못했다는 생각이 든다. 미국이란 어떤 것일까 하는 생각엔 많은 미국 이데올로기가 나를 감싸고 있는 것 같은 느낌마저 들기도 하고, 내가 가지고 있는 미국에 대한 지식이 아직도 참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학에 들어오기 전까지 어떻게 보면(TV나 매체를 통해 접하게 되는) 미국이 진정한 민주주의 국가로 보이기도 하고 우리의 국방을 지켜주는 구심점 역할도 한다고 생각 되다가도 많은 전쟁을 야기하고 자기식의 논리만을 피는 것을 볼 때는 그런 것이 아니란 생각도 드는, 나에게 미국은 알 수 없는 존재였다. 이런 내 사고 방식이 바뀌게 된 배경은 2000년 2학기 강정구 교수님의 수업을 통해서였다. 그 수업에서 교수님의 미국의 비 도덕성과 통일의 걸림돌 등 미국에 대한 많은 비판적 의견을 듣게 되면서 나는 미국이 우리가 알고 있는 미국이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다. 이런 내 생각이 계속 이어졌다면 난 많은 지식을 가지고 미국에 대한 나의 생각을 거침없이 이야기 할 수 있었겠지만, 나란 사람이 관심을 가지지 못한 한계와 그 후 군대에서의 친미ㆍ반북의 명확한 사고의 주입 때문에 나의 생각을 표명할 수 없게 되었다.

참고 자료

강정구 '민족의 생명권과 통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