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직] 잠재적 교육과정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5.01.03 | 최종수정일 2016.1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잠재적 교육과정의 논의 Ⅰ - 보수적 관점
가. 잭슨(Jackson)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나. 드리븐(Dreeben)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다. 김종서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2. 잠재적 교육 과정 논의 Ⅱ - 급진적 관점
가. 일리치(Illich)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나. 보울즈(Bowles)와 긴티스(Gintis)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다. 애플(Apple)과 지루(Giroux)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3. 잠재적 교육과정의 공헌 : 교육과정의 개념 확장
가. 잠재적 교육과정 관련 쟁점
나. 잠재적 교육과정의 공헌
◈ 학교에서 일어나지 않는 교육적 측면 ◈
◈ 학교의 교육적 문제점을 없애기 위한 해결방안 ◈

본문내용

전통적으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에 대한 관심은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친 내용으로 학생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를 파악하는데 있었다. 즉,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은 학교에서 ‘계획하거나 의도한 내용’을 가르치는 것에 교육평가에 대한 관심은 학교에서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성취 했는가’를 측정하는 것에 있다. 1960-70년대에 들어서면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를 보는 관점의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였다. 학생들은 학교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무수히 많은 것을 학습하게 된다. 이처럼 교육과정의 개념이 ‘계획된 것’에서 학생이 ‘경험한 것’으로 확장됨에 따라 계획되지 않았으나 경험한 것을 개념화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
학교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방안으로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가를 측정하는 ‘목표평가’룰 시행하는 데서 벗어나 교육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한 모든 결과의 산출을 평가하는 ‘탈 목표 평가’를 강조하게 되었다. 즉 계획된 목표의 성취정도를 평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교육의 결과로 학생에게 나타난 모든 산출(outcomes)을 확인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인식이 생기게 되었다.
잠재적 교육과정이라는 개념은 바로 이러한 교육학적 논의의 맥락에서 등장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학교에서 의도하거나 계획하지는 않았지만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받은 결과 학습하게 된 것에 대해 개념화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 잠재적 교육과정은 종래에 사용되던 교육과정과의 대비 관계 속에서 그 의미가 구체화 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