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조울증] 조울증 케이스 스터디(정신간호)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정신간호 실습동안 작성한 케이스 스터디입니다.
조울증에 대한 증상이 잘 나타난 환자를 대상으로 해서 한 사례연구라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문헌고찰

*간호과정 적용
환자소개
입원시 작성기록
사용약물
*정신간호력
간호문제
간호진단
간호계획
간호수행
평가

본문내용

조울증의 정의
조울증은 조증과 우울증이 번갈아 가면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조증의 일반적 양상은 들뜨고, 과대적이고 또는 과민하고 흥분하기 쉬운 기분이 전형적인 특징입니다. 들뜬 기분은 다행감으로 나타나고 또 흔히는 다른 사람도 같은 기분을 가지게끔 영향을 주기 때문에 종종 일반 사람들은 이런 상태가 병이 아닌 것으로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조증을 조울증이라고도 합니다. 이것은 대체로 조증이라는 것이 우울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10-20%의 환자는 우울증 없이 조증만을 경험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조울증이란 개인의 기분에 있어 변화가 심하게 반복되는 것입니다.

발병시 상황 : 친정어머니의 사망과 며느리와의 갈등으로 충격을 받으신 후 밥을 거의 일주일 동안 먹지 못하고 3일전부터는 잠도 거의 자지 못하여 몸이 붓고 변비증상이 나타나고 갑자기 요실금이 생기고 혈압이 높아졌고 둘째 아들의 신고로 119차 타고 **** 병원에 오게됨
남편과 사별하고 돈을 벌기 위해 공장을 다녔는데 공장을 다니면서 직장동료들과 어울리기 위해 춤을 배우고 춤을 추러 자주 다녔다고 함.
그러자 고모부와 첫째 둘째 셋째 아들이 춤추러 다니는 것을 보고 미쳤다고 하며 *산에 있는 ** 병원에 보냈다고 함. ** 병원에 10년정도 입원해 있었음.

개인성장력
3년전 퇴원하여 둘째 아들집에서 손자들을 돌보고 맞벌이 하는 둘째아들과 며느리를 위해 집안살림 도와주고 계시다가 입원 하기 한달전부터 (친정어머니 사망과 며느리와의 갈등문제로 인해)상태가 좋지 않아 ****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