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공학] 학습전략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습전략에 대한 이론적 배경
3. 학습전략의 개발 및 활용사례
Ⅲ. 결 론

본문내용

공부란 선생님들 입장에서 보면 잘 가르쳐야 되지만 학생들 입장에서 보면 선생님의 말씀을 내 머리 속에 넣고 이해하는 등 뭔가 굉장히 복잡하게 움직이고 있는 과정이다.
소를 물가로 인도할 수 있지만 물은 억지로 먹일 수 없듯이 소를 물가로 끌고 가는 일은 선생님들이 할 수 있으나 직접 그 물을 먹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먹어야만 한다. 그 먹는 과정을 얼마나 잘 하느냐가 학습전략이다.
그러나 인간에게는 정보 처리 능력이라는 것이 한정되어 있다. 이런 것은 사람마다 거의 비슷한데 간단한 예를 들면 '기억'이란 것이 있다. 기억에는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이 있는데 단기 기억이라는 것은 짧은 순간에 0.1초에서 길어야 1초 동안에 우리가 뭔가를 기억하는 것인데 그 기억하는 분량은 7개에서 ±2개라고 한다. 사람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기억량이 적어야 5개, 많아야 9개밖에 안된다는 이야기이다. 그처럼 우리가 어떤 정보를 받아들여서 기억하고 생각하는 그 분량은 극히 제한되어 있다. 이처럼 공부할 내용은 많고 우리의 머리는 한정되어 있으므로 어떻게 머리를 잘 써야 하냐가 중요하고 대충대충 공부하다 보면 한정되어 잇는 작은 머리도 다 쓰지 못하고 그런 대로 지나가도록 내버려두는 결과가 된다. 우리의 정보처리 능력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효과적으로 머리를 써야 성적도 잘 오르고 공부를 잘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되므로 학습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그렇다면 왜 학생들마다 차이가 날까? 중요한 것은 가르치는 방법보다 학생들 간의 차이가 중요한 것이다. 그렇다면 그 차이가 왜 일어날까?
학습방법, 정서적 문제, 선행학습의 문제가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말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어떻게 공부하느냐’ 하는 것이 선생님들이 어떤 식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냐’ 보다 중요하다는 이야기이다. 학습전략이 그 만큼 중요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