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교육사, 구술사]6.25전쟁과 1950년대의 우리 나라의 여성 교육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5.0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한국교육사 구술사 레포트로 여성 교장 선생님의 교육 내용을 인터뷰하여 항목별로 정리, 분석한 자료입니다. 인터뷰 내용이 절반 정도 차지하며 나머지는 이에 대한 분석과 당시 교육에 대한 정보 입니다. 한국 교육사나 구술사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대상과 방법
3. 연구의 한계

Ⅱ. 본론
1. 기존의 연구결과
2. 당시의 교육 여건
3. 남녀공학
4. 여학생과 여교사의 수
5. 교과목 내용
6. 고등학교 교훈
7. 생활관 교육
8. 기타

Ⅲ. 결론

《부록 - 전체 면담 내용》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일반적으로 우리 나라의 전통적 여성교육은 여성들의 종속적 지위를 재생산하고 강화시키며, 여성으로 하여금 인간적인 자각이나 존엄성 및 자유와 행복을 추구하는 독립된 개인으로서의 인간의식을 지닐 수 있는 교육과는 거리가 먼 교육이었다라고 인식되고 있다. 개화기, 식민지 시기, 미군정기, 6·25전쟁기를 거치면서 우리 나라의 여성교육은 양적으로는 점점 확대되지만 질적으로는 크게 개선되지 않고 '현모양처 교육'이 시행되었다고 정리되기도 한다. 본고에서는 6·25전쟁이후 1950년대의 여성 교육에 대해 면담자료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6·25 전쟁시기와 1950년대 우리 나라 여성 교육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교육을 행하는 정책가나 행위자의 입장이 아니라, 직접 교육을 받은 그 당시 학생의 입장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당시 여성교육이 어떻게 진행되어왔고, 문헌자료에서는 파악할 수 없었던 사항이나, 다른 점은 무엇인지 파악해보고자 한다. 이는 미약하나마 그 당시 교육을 받은 사람의 증언을 기록해 놓음으로써 여성교육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는 여성교육사 연구에 현장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