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동주의, 심리학] 스키너의 월덴 투 정리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스키너의 "월덴 투"에서 스키너의 행동주의 사상이 집약된 부분을 발췌, 정리하여 월덴 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한 자료입니다. 월덴 투의 모든 부분을 요약적으로 보기에 편리하실 것입니다. 페이지를 알려두어 찾아보기에도 쉬울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만일 인간이 좋아하는 상황을 만들 수 있고 싫어하는 상황을 제거할 수 있는 힘이 있다면 행동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대로 행동하도록 하려면 그가 좋아하는 상황을 만들어 주거나 싫어하는 상황을 제거하면 되죠. 결과적으로 우리가 원하는 대로 인간이 다시 그렇게 행동할 확률도 커지죠. 학술 용어로 이것을 ‘긍정적 강화’라고 하죠. 과거의 학파에서는 그 반대도 사실이라고 가정하는 커다란 오류를 범했죠. 즉, 좋아하는 상황을 제거하거나 좋아하지 않는 상황을 설정함으로써, 다른 말로 하면 벌을 가함으로써―주어진 상황에서 똑같은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잘못된 생각이었습니다. 의심할 여지없이 입증된 사실입니다. 사회 진화과정에서 오늘날과 같은 중대한 시기에 등장하고 있는 것이, 바로 긍정적 강화에만 근거를 둔 문화적, 행동적 기술입니다. 우리가 점차 발견해 내고 있는 것은―인간의 고통을 통해 이루 말할 수 없는 대가를 치르고서 알아낸―결국 처벌로서는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을 감소시키지 못한다는 것이죠. 우리는 이와 반대되는 개념에 너무 사로잡혀 있어서 항상 처벌을 주는 데 ‘힘’을 쓰지요. 우리가 굶주리는 나라에 식량을 가득 실은 선단(船團)을 보낼 때, 힘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사실은 군대나 무기를 보내는 것과 맞먹는 힘을 과시하는 것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