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스트레스] 노인스트레스와 그 대처방안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인간과 의학이라는 교양시간에 발표한 노인스트레스와 그 대처방안에 대한 연구라는 주제로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글자포인트는 11이구 문단간격은 160%
성적은 A+입니다.

목차

1. 나이에 대한 단상
2. 이 시대의 어르신 모시기
3. 정신적, 육체적 활력 찾기
- 나이 든다는 것 노인이 된다는 것
- 사람이 늙는 이유
- 뇌를 비롯한 인지 기능과 지적 기능의 변화
4. 노인들의 치매문제
5. 노인들의 성문제
6. 결 론

본문내용

1. 나이에 대한 단상
지금까지 쉬지 않고 정신없이 달려왔다. 내 나이도 잊고 내 주변의 변화도 무시한 채 달려오다가 보니 벌써 나이 40이다. 인생 선배들의 말씀이라면 콩으로 메주를 쑨대도 진리로 그대로 믿고 긍정적으로 대하며 인생의 크고 작은 일에 매진하여 왔다. 그런데 어느 날부턴가 내게 그 어른들은 하나 둘 자리를 감추고 내가 상석(上席)에 앉아야 하는 상황들이 연출되기 시작하였다. 당황스럽지만 “어- 언제부터 이렇게 된 거지?” 할 땐 이미 늦은 것 같다.
흔히들 생리적 나이, 정신적 나이, 경제적 나이, 사회적 나이, 영적인 나이를 구분한다. 생리적나이는 연령적 노화과정을 의미할 수도 있지만 신체적 건강함을 지칭하는 나이일 것이다. 연령이 아직 청년이라도 병든 육체를 가지고 산다면 신체적 노인인 것이다. 정신적 나이는 정신적 활기, 즉 희망과 패기를 나타낸다. 또 경제적으로 의지하지 않고 생산적인 삶을 산다면 아직 경제적 청년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나이로 보면, 나이가 들었다 해도 활발한 사회활동을 하고 있다면 아직 사회적 젊은이라고 나 할까. 영적 나이는 어떤가? 삶에서 의미를 추구하고 믿음을 잃지 않으며 봉사와 희생의 삶을 사는 것을 보면 아직 그는 영적인 젊은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직 나이는 어리나 정신적으로 어떤 희망도 목적도 없고 패기라고는 찾아 볼 수 없으며 사회에서 괴리되어 원망하고 절망하는 젊은이라면 진실로 젊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참고 자료

인터넷 자료 및 보건복지부 자료
각종 서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