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웃소싱] 아웃소싱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02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기업의 아웃소싱에 관해 자료와 문헌을 모으고 이를 정리, 분석했습니다. 한때 군살빼기의 일환으로 아웃소싱이 유행처럼 번져나갔으나 그 성과는 의문입니다. 모쪼록 관련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아웃소싱에 관하여
* 휴대폰 부문의 아웃소싱 성적표는 흐림
* 개발과 생산의 분리가 시장 대응력을 약화
* 노트PC 의 아웃소싱 성적표는 맑음
* 유통구조 혁신과 브랜드가 사업의 성공요인
* ODM을 활용하라
* 트랜드를 따르기 보다는 혁신의 본질을 주목하자

본문내용

* 소위 초우량 기업들도 몇 분기 연속 적자를 내면서 심하게 흔들렸던 2년 여 전의 상황과는 전혀 다른 양상이다. 당시, 심각한 불황을 맞이한 IT 기업들이 위기 탈출을 위해 내밀었던 방안 중의 하나가 제조부문의 적극적인 아웃소싱이었다. 제조 부문을 완전히 아웃소싱해 몸을 가볍게 가져가면서 시장 변화에는 더욱 유연하게 대응하는 체제를 만들어야 위기를 돌파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 였다.

이러한 움직임이 가속화 되면서 한편에서는 EMS(Electronics Manufacturing Service)라는 제조 아웃소싱 전문 업체들이 매출 규모를 늘려가면서 자본 시장의 관심을 끌었고, 생산에 강점을 가진 일본 전자 기업까지도 이들 업체를 활용하겠다는 발표를 하기도 했었다.

더 나아가 생산 아웃소싱을 통한 시장 대응력 강화가 한국 기업을 포함하여 모든 기업들이 지향해야 할 미래 비즈니스 모델인 것처럼 여겨지기도 했었다.

그렇다면, 불황을 빠져 나오기 위한 이들 기업의 선택은 과연 올바른 것이었을까?

휴대폰 부문의 아웃소싱 성적표는 흐림
그러나, 현재까지 나타난 결과로 볼 때 휴대폰 부문에서는 아웃소싱을 통한 위기 돌파 방안이 생각보다 성공적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1년부터 2004년까지의 시장 점유율 변화와 휴대폰 업체의 수익성을 살펴보면, 아웃소싱에 많이 의존한 업체의 경영성과가 오히려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아웃소싱에 대한 의존도가 50% 이상인 모토로라와 제조 부문은 전적으로 아웃소싱에 의존하고 있는 소니-에릭슨은 시장 지배력이 답보상태를 나타내거나 약화되었다. 반면, 아웃소싱 의존도가 30% 이하인 지멘스, 거의 자체 생산에 주력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급속히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고 있다.

참고 자료

* IT 아웃소싱 관리 - 대청미디어
* E 비즈니스와 아웃소싱 전략 - 집문당
* 핵심기능만 빼고 전부 아웃소싱하라! -SERI
* 아웃소싱경영 - 21세기북스
* 전략적 아웃소싱 - 에이치넷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