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규사업] 신규사업 진출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02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기업의 신규사업 진출에 관련된 자료와 문헌을 모으고 이를 정리, 분석했습니다. 사회가 다양화되고 복잡화되면서 전통의 강세가 있는 부분만 고집해서는 살아남을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모쪼록 관련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기업의 신규사업 진출에 관해
* 신사업 추진을 일상적 경영 활동으로
* 사업의 본질을 파악하라 - 사업 모델의 재검토
* 차별화 - 게임룰을 바꿔라
* 가능성 있는 변방을 노려라
* 시너지 - 전제가 아닌 결과로
* ‘프론티어’정신을 되찾아라

본문내용

* 디지털화라는 큰 흐름에 몸을 싣기 위한 자연스러운 변화일 뿐 결코, 본업과 관계 없는 사업에 대한 욕심 때문에 무리하게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일 것이다. 노키아의 N-Gage(게임기) 사업이나 소니의 콘텐츠 사업도 무리한 신사업 추진 보다는, 휴대폰의 멀티미디어화와 방송의 양방향화라는 기술 변화를 주도하기 위한 기존 사업의 연장선상에서 해석되는 분위기다.

이들 기업들의 변화를 보면서 다각화가 좋은 것이냐 집중화가 좋은 것이냐는 문제로 논쟁을 다시 벌이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을 것 같다. 왜냐하면 디지털 컨버전스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기존 사업과 신사업, 관련 사업과 비관련 사업의 구분 자체가 의미 없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더 이상 신사업 추진의 역량이 기업의 획기적 성장을 위해 추가적으로 보유해야 하는 역량이 아닌 시대가 되었다는 점이다. 신사업 추진과 이를 위한 역량 확보가 기존 사업의 유지, 더 나아가 생존을 위해 주기적으로 반복되어야 하고 기업의 DNA로 체화 되어야 하는 필수적 역량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그러나, 신사업 추진은 여전히 어려운 일이다. 특히, 기존 시장에 안정적 지위를 구축하고 있는 대기업 일수록 신사업 추진이 더 어려울 수 있다. 기존 사업을 통해 체득된 성공 경험이 오히려 신사업을 어렵게 만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신사업 추진에 있어 실수를 피할 수는 없지만, 실패의 확률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은 없는 것인가?


사업의 본질을 파악하라 - 사업 모델의 재검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신사업의 본질을 철저히 파악하는 것이다. 기존 사업 경험이 신사업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하게 하는 선입견으로 작용해 신사업이 실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일본 전자 업체의 게임기 사업 진출은 그 대표적 사례이다.

참고 자료

* 신제품개발과 신사업전개 실천서 - 한국경영회
* 신사업 신상품 - 도솔
* 전략경영시대의 경영학 - 웅지세무회계대출판부
* 지식정보시대의 경영학 - 무역정보사
* 현대 경영학의 이해 - 삼우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