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혁신] 기업의 혁신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02 워드파일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기업의 혁신에 관해 자료와 문헌을 모으고 이를 정리, 분석했습니다. 시대가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이에 적응해 나가는 발빠른 변화와 혁신의 자세가 필요한 때입니다. 모쪼록 관련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기업의 현장 혁신에 관해
* 나랏님보다 무서운 고을 사또!
* 변화를 선도할 중간 관리자 육성부터
* 학습기회를 제공하라
* 구체적인 결과물을 요구하라
* 핵심 원칙과 재량권을 동시에 부여하라
* 부서 간 협력 강화 메커니즘 만들기
* 적절한 보상이 필요
* 탈진 현상(Burnout) 관리는 필수

본문내용

* 이러한 혁신 능력 강화를 위해서는 경영진의 탁월한 통찰력, 창의성을 고무할 수 있는 제도 및 시스템 등 여러 가지가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현장 구성원들의 끊임없는 혁신 노력이 중요하다. 현장 구성원들이야말로 시장 및 고객과의 접점에서 실질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변화를 가장 빠르게 감지하고 적합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여 실행하는 주체들이기 때문이다.

‘성공하는 기업의 8가지 습관(Built to Last)’의 저자인 Collins는 일류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주요 원동력 중의 하나로 현장에서의 활발한 혁신 활동을 지적하고 있다. 한 예로 3M의 경우, 현장 구성원들로 하여금 고객을 위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이를 실행해 보라고 적극 장려하고 있다.

그리고 그 중 유망한 아이디어나 제품을 평가하여 적극 투자함으로써 주력 제품/사업으로 키워내고 있다. 이렇듯 현장으로부터의 끊임없는 혁신 활동을 이끌어 낼 수 있었기 때문에 오늘 날의 3M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현장 구성원들의 혁신 노력을 강화할 수 있을까? 그 몇 가지 방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나랏님보다 고을 사또가 더 무섭다?
변화 관리 전문가인 Larkin은 HBR (Harvard Business Review)에 기고한 글에서 ‘현장 관리자가 먼저 변하지 않으면 혁신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기 어렵다’라고 단언한다. 사실 ‘나랏님 말씀보다는 고을 사또 말이 더 무서운 법’이라는 이야기처럼 아무리 경영진이 혁신을 강조한다 한들, 일선의 현장 구성원들은 함께 일하는 상사의 지시나 태도에 더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현장 변화에 있어서 핵심은 다름 아닌 구성원들의 직속 상사인 것이다.

참고 자료

* 기업혁신의 법칙 - 웅진닷컴
* 기업 혁신을 위한 설득의 방법 - 에코리브르
* 기업 혁신의 새로운 전략 - 두남
* 혁신전략 - 형설출판사
* 혁신으로 가는 항해 - 21세기북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