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대중매체, 여성학,] 대중매체에서의 성상품화 및 성차별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02 워드파일MS워드 (rtf)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특징
2.대중매체의 정의
3.광고속에서의 여성의 이미지
4.결론
5 대안

본문내용

1. 정의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신문, TV, 라디오, 영화, 잡지 등을 말한다.

2. 특징

현대 사회는 대중 매체를 빼놓고 이야기 할 수가 없다. 매체는 끊임없이 현실을 반영하려는 속성을 갖는가 하면, 또 한편으로 매체에 반영되는 현실은 결코현실과 같을 수 없으며, 왜곡되는 양상을 띤다.
매체가 현실을 왜곡하는 양상은 의도하건, 의도하지 않건 간에 이데올로기를 발생시킨다.
매체는 현실을 왜곡하여 진실을 가장할 수 있고, 대중을 호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권력적이다. 많은 부분에서 매체는 기득권 층의 이익을 대변하고 있다.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인간의 노동력이 상품 가치로 전환되고 인간의 성 역시 극도로 상품 가치화 되었다.
이러한 자본주의의 성상품화?성차별을 가장 첨예하게 보여주는 예가 바로 대중매체안에서의 성상품화?성차별이라고 하겠다.
대중매체는 인간을 가장 예리하게 자극하는 본성이있고, 자본의 논리와 결탁하여 대중매체 안에서 성은 자본을 목적으로 소비 전략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중략)
광고란 광고주가 청중을 설득하거나 영향력을 미치기 위하여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유료의 비대면적인 의사전달 형태이다
다시말해서 광고는 선택이 불가능한 매체라고도 할수있다. 신문이나 잡지를 펼 때, TV를 켤 때, 심지어는 길을 지나다닐 때에도 우리는 쏟아져 나오는 광고의 폭격을 피할 수 없다. 그러므로 광고는 대중의 의식 속으로 가장 자연스럽게 파고들 수 있으며 수용자 자신이 스스로 선택하여보는 매체가 아니기 때문에 무의식적, 무비판적 수용이 가능해진다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