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미의 이해] 한국미의 이해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5.01.02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평소 지하철을 타고 학교에 다닌다. 그런데 지각할 상황에 처하면, 205번 버스를 타게 된다. 수업에 늦게 도착할까봐 시계를 보면서 조마조마하다가도, 차창 밖의 풍경-창경궁, 경복궁, 그리고 궁을 둘러 싸고 있는 낮은 돌담길, 기와 등-을 보면 마음이 평온해 진다. 고려 청자 빛의 하늘아래, 나보다 이 세상에 훨씬 오랫동안 존재하고 있는 기와와 돌담은 조급해 하는 나를 ‘뭐 그런 일 가지고’ 란 식으로 타이르는 듯 하다. 그리고 나는 행복을 느낀다. 사실, 내가 이런 것들에 평온함을 느낄 수 있다는 것 자체, 가치 있는 것에 대한 가치를 인정할 줄 아는 내 자신에 대한 대견스러움이 더욱 만족스러웠다. 그런데, ‘한국미의 이해’를 읽으면서, 그런 내 자신이 과연 대견스러울 만 한가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았다. 좋아하는 대상에 대한 이해 없는 받아들임을 해왔던 나 자신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이 책의 독서는 시작되었다.
‘한국미의 이해’, 이 책은 순수하고 진실한 나를 찾기 위해, 한국인인 우리는 한국을 알아야 하고, 한국미의 이해를 통해서 외부의 나와 내부의 내가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내용으로 시작하고 있다. 서론에서 조형의식과 역사인식에 대해 언급한 후, 이어서 모더니티(Modernity)와 아비투스(Habitus)를 통하여 인간의 기질과 특성을 찾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며, 그 기질과 특성은 어떻게 형성되어지는지 말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