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과세안 4학년 다섯째마당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세안 작성시 "학생의 실태"조사를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항목이 10개나 될 정도로 그 만큼 충실한 세안 입니다.. 꼭 이 단원이 아니더라도 다른 세안을 짜실 때 참고가 될 만할 좋은 자료 입니다..

목차

1.단원의 개관
1)교재관
2)지도관

2.단원의 목표

3.단원의 학습 계열

4.학생의 실태

5.단원의 지도 계획

6.단원의 평가 계획

7.지도상의 유의점

8.본시의 교수-학습의 실제

9.본시에 사용될 첨부자료

본문내용

11. 교재관
가. 말하기ㆍ듣기ㆍ쓰기 : 글을 쓸 때, 말을 할 때에는 사람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글을 쓰거나 말을 전달하여 사람들의 호기심을 충족시켜줄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사건이나 행동의 변화가 잘 드러나도록 말하거나 써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건의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며 표현하는 방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교재 구성에서는 이러한 것을 길러 주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소단원 "도란도란 오순도순"에서는 겪은 일의 과정이 잘 드러나게 말을 해보는 활동, 글을 쓰는 활동을 가져보도록 구성함으로써 시간과 공간의 바뀜에 따라, 또는 원인과 결과에 따라 말하고, 글 쓰는 방법 등을 익힐 수 있도록 되어있다.
나. 읽기 :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 스스로가 읽고 싶은 책을 선정하여 읽기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책이나 작품을 끝까지 읽는 태도를 지녀 즐겨 찾아 읽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즉 소단원에서 책을 끝까지 읽지 못한 원인을 생각해보고, 끝까지 읽었을 때 좋은 점을 알아봄으로써 읽기 활동은 재밌고 신나는 것이란 것을 인식시켜 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2. 지도관
가. 말하기ㆍ듣기ㆍ쓰기 : 이 단원의 목적은 경험한 일을 시간의 차례에 따라 말하고 쓸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학생의 흥미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학생 자기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연관짓고, 글감을 정해 사건의 내용을 시간이나 장소의 변화가 잘 드러나도록 글을 써 보고, 기초적인 글 쓰기 능력, 표현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