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랑, 갈등과 이별 - 이론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여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해서 좋은 결과 얻으세여

목차

I. 왜 ‘사랑’을 하는가?
1. 논의의 시작
2. `사랑‘의 필요성

II. 첫 만남
1. 사랑의 ‘대상’과 매력
2. 매력을 느끼게 하는 변수들
3. 호감이론

III. 진정한 연인되기
1. 진정한 연인 -성숙한 관계로서의 사랑
2. 관계 발전 요인들
3. 관계 발전 이론

IV. 갈등과 이별
1. 관계의 쇠퇴의 의미와 갈등
2. 갈등 강화 이론

V. 에필로그

본문내용

I. 왜 ‘사랑’을 하는가?
1. 논의의 시작
‘사랑’의 정의라는 건 너무나도 다양하다. 다만 ‘사랑’이 의미하는 시간적인 범위에 따라서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사랑에 대한 다양한 ‘정의’들을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그 기준은 찰나적인 순간의 감정이라는 측면과 타인과의 지속적인 관계맺음이라는 측면이다. 이 글에서는 ‘사랑’을 타인과의 어느 정도의 시간적 지속성을 갖는 관계맺음이라는 관점에서 논의를 시작하고자 한다. 특히나 성숙한 관계로서의 사랑을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사랑의 정의를 후자에 관점에서 접근하는 게 필요하다.

2. '사랑‘의 필요성
프로이트에 의하면, 사랑은 기본적으로 성적 현상이고, 성적 욕구의 확장으로서 성적인 만족이 사랑의 이유가 된다고 본다. 그러나 아무런 억제 없는 성적 만족에 전 인생을 바치는 사람이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가설의 증거는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다. 오히려 소비야말로 계속 확대되는 시장을 유지시키고 불안을 안고 있는 인간에게 큰 만족을 주는 것이라는 현대 자본주의의 시대사조 속에서 소비 면뿐만 아니라 성적 욕구 충족도 미루지 않아야 한다는 경향의 반영이다.
사랑의 필요성은 단순한 성적 욕구충족보다는 고독의 감옥으로부터 빠져나가려는 욕구에 있다. 인간은 자기 자신을 인식하는 생명체로서 죽음, 고독, 무력감 등을 계속적으로 의식한다. 특히나 인간은 부모-부모가 독립을 허용해주지 않는다면 허락을 해줄 수 있는 친구나 부모 역할을 할 만한 대리자-로부터의 독립을 통해 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혼자가 아니라고 느끼게 해줄 사람 혹은 연속성의 느낌을 원한다.

참고 자료

A. 에리히 프롬, 사랑의 기술,
B. 홍대식, 연애와 결혼심리학,
C. 미샤밀만, 이제 사랑을 선택하라,
D. 로버트 스턴버그, 사랑은 어떻게 시작하여 사라지는가,
E. 브렌다 쇼산나, 남자들은 왜 사랑을 말하며 떠나려 하는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