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과 종교의 통시적 고찰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여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해서 좋은 결과 얻으세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대의 과학과 종교
2. 중세와 이슬람 과학과 종교
3. 17c 과학혁명기
4. 18c 초반과 후반이후의 논의
5. 근대과학과 종교간의 관계
(1) 화이트명제
(2) 머튼명제
6. 현대과학과 종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인류의 문명이 탄생하고 그에 따른 권력이 발생함에 따라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정치가 나타났다. 한편, 이 인류는 함께 천둥, 번개 등의 자연의 힘에 대하여 불가항력에 대한 숭고와 죽음이라는 상황에 대한 상황 극복에 대한 초월적 의지의 발현, 그리고 집단의 이념적 통치 수단을 위하여 종교라는 개념을 가지게 된다. 정치와 종교의 발생의 기원에 대한 선 후 관계는 학자들 마다 의견이 분분하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은 종교가 조금은 더 먼저 생겼을 것이라고 여기고 있다.. 정치와 종교라는 두 가지 이념적 현상은 시대가 지나감에 따라 인간 문명의 여러 부분과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를 맺으면서 변화를 가지게 되는데, 본 고를 통해서는 여러 문명현상 중에서 과학이라는 부분과의 관계를 살펴보도록 한다. 그 중에서도 종교와의 관계를 통해 과연 과학과 종교가 시대가 지남에 따라서 어떻게 변화 되었는지를 살펴 볼 것이다.

Ⅱ. 본 론
1. 고대 과학과 종교 간의 관계
서양의 고대를 그리스, 헬레니즘 시절로 한정하고 과학의 의미를 자연현상에 대한 개념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와 설명으로 한정할 때, 그 둘의 관계는 과학이 발생하기 시작한 이오니아 지방의 밀레투스로부터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이전에는 과학이란 개념과 신의 개념은 완전 별개의 것이었으나, 이 시절부터는 현상에 대하여 어떠한 원인이 있는, 다시 말해서 인위적인 절대적인 대상의 행동에 의한 것이라기보다는 물리적으로 어떤 현상의 결과로써 자연 현상이 발생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한 현상적 원인을 원소나 원자 또는 어떤 절대적 무엇인가로 설명하고 있다. 결국 신화가 쇠퇴하고 철학이란 이름의 엘리트들 중심의 사변적 사고가 발달하게 되는데, 고대 시대의 이러한 개념 체계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이르러 완성된다.

참고 자료

〈현대물리학과 신비주의〉, 고려원미디어, 캔 월저 저
〈종교와 과학〉, 전파과학사, B 라쓸 저
〈종교와 과학〉, 아카넷, 전진홍외 공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