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국문학] 고대시가

저작시기 2002.06 |등록일 2005.0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고대시가의 개념

Ⅱ. 고대시가의 이행과 발생과정

Ⅲ. 고대시가의 구조와 성격
1. 구지가
2. 황조가
3. 공후인

Ⅳ. 앞으로의 연구과

본문내용

후한의 세조 광무제 건무 18년 임인 3월, 액을 덜기 위해 목욕하고 술을 마시던 계욕일에 그들이 사는 북쪽 구지(이는 산의 이름인데 열 붕새가 엎드린 모습이기 때문에 구지라고 불렀다.)에서 누군가를 부르는 이상한 소리가 들려왔다. 2,3백 명의 사람들이 모여들었는데, 사람 소리는 있는 것 같으나 모습은 보이지 않고 "여기에 사람이 있느냐?" 하는 말소리만 들렸다. 구간 등이 "우리들이 있습니다."하자, "내가 있는 데가 어디냐?" 하였다. "구지입니 다." 하자, 또 "하늘이 내게 명하여 이곳에 나라를 세우고 임금이 되라 하시므로 여기에 왔 으니, 너희는 이 봉우리의 흙을 파서 모으면서 노래하여라.
거북아 거북아 / 머리를 내어라 / 내어 놓지 않으면 / 구워서 먹겠다
하면서 춤을 추면 이것이 대왕을 맞이하면서 기뻐 날뛰는 것이라." 하였다. 구간 등이 그 말대로 즐거이 노래하며 춤추다가 얼마 후 우러러보니 하늘에서 자주색 줄이 늘어져 땅에까지 닿았다. 줄 끝을 찾아보니 붉은 보자기에 금합을 싼 것이 있었다. 합을 열어보니 알 여섯 개가 있는데 태양처럼 황금빛으로 빛났다. 여러 사람들이 모두 놀라 기뻐하며 백 번 절하고 다시 싸서 아도간의 집으로 돌아갔다. 책상 위에 모셔 두고 흩어졌다가 12일쯤 지나 그 다음날 아침에 사람들이 다시 모여 합을 열어보니 알 여섯 개가 모두 남자로 변하였고, 용모가 매우 거룩하였다. 이어 의자에 앉히고 공손히 하례하였다.

참고 자료

-김승찬 외 『한국문학개론』삼지원 1995
-김광순 외 『한국문학개론』경인문회사 1996
-조방화 감수 외, 『한국의 고전시가 해석과 감상』, 글벗사 1995
-김재활, 이연숙 편저, 『한국 고전문학의 세계』, 세종출판사 1997
-허문섭 등역『한국고전문학전서』1권, 문학사 1994
-장덕, 『국문학개론』, 박이정 출판사
-이혜화, 『용사상과 한국고전 문학』, 깊은 샘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