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청소년] 성별 분업의 문제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좋은 자료입니다.

목차

1. 내용

2. 총평

본문내용

즉 자녀 양육 및 일반적인 보호 활동(caring activities)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을 여성에게 배당하고, 경제적 준비 및 사회의 방어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을 남성에게 배당하는 문제, 그리고 여성의 이미지는 양육자적이고 의존적인 것으로, 남성의 이미지는 수완 좋고, 공격적이고, 독립적인 것으로 관련시키는 문제이다.
이와 같은 역할 분담에 대해 생물학에 기반을 둔 대부분의 설명은 인간 재생산에서의 남성과 여성의 역할이 '자연적 경향'을 가져왔다고 본다. 그런데 이러한 경향은 문화에 의해 수정될 수는 있지만 행동에 기본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성의 자녀 양육 능력 및 양육 능력에 대한 가정은 자녀의 잉태자로서의 역할이라는 측면에서 설명된다. 반면에 경제 정치 군사분야에서의 남성 지배와 함께 남성의 부양자 역할은 남성들이 재생산에서 최소한의 역할만을 담당하고 있다는 면에서, 그리고 남성들의 신체적 강건함과 공격성이라는 면에서 설명된다. 재생산에서 남성과 여성이 각기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왜 성별 분업을 발생시키는가에 대한 이론적 근거는 종의 보존에 유리하다고 믿어지는 생물 진화적 과정에서, 그리고 남녀간의 호르몬 작용의 차이에서 찾을 수 있다.
생물 진화론적 주장은 19세기 말엽에 베이지핫(Bagehot)과 스펜서(spencer)와 같은 사회적 다윈론자들(social Darwinian theorists)에 의해 처음으로 이루어졌으며, 지금은 사회 생물학(socio-biology)으로 알려진 학파에 의해 여러 가지 방식으로 개정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