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일반] 소설이란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12.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설의 전반적인 모든사항을 정리한것입니다...
바로제출하셔도 괜찮으실겁니다....
마지막에는 현의노래정리한것도 포함되어있습니다...
많은이용바랍니다...

목차

소설이란 ?
특성
인물(성격)
배 경
문 체
갈 등
구 성
어 조
거 리
갈 래
소설의 주제

본문내용

서평
‘현의 노래’가 압도적으로 펼쳐보이는 비장미 가득한 분위기와 허무주의적인 주제는 김씨의 전작들이 전개했던 문제의식의 연장선 위에 서있다. 패배가 예정된 삶, 폭력과 상처의 전장, 그 헛됨의 현실속에서, 섣불리 희망을 말하지 못하고 끝끝내 생의 의지를 밀고 나가는 사람의 이야기이다. 쓸쓸하고, 장엄하고, 비장하고 또 아름답다.

김훈의 작품세계는 ‘심각한 위기의 순간에 그 상황을 판단하고 대응책을 강구하는 인간의 고독과 비애, 허무를 그리는 것’(문학평론가 김인환)으로 요약된다.

칼, 그 대척점에 있는 악기, 칼과 악기의 중간에 있는 연장, 이들은 세상을 이끌어가는 축이다. 이들은 모두 세상을 개조하려는 꿈을 꾼다. 작품을 통해 이 셋 중에서 악기가 가장 강력하다는 것을 말하려 했다. 하지만 악기는 홀로 아름답거나, 홀로 위대할 수 없다. 칼이 있기에 위대한 것이다. 그렇다고 칼은 추악하고, 악기는 아름답다거나 악기는 강력하고 칼은 약하다고 생각지 않는다. 그 반대도 아니다. 다만 이들이 세상을 지탱하는 축임을, 그런 세상을 그려내려 했다”고 작가는 말하고 있다.

소설의 외형적 줄거리는 알려진 역사대로 신라가 가야를 멸망시키는 것, 즉 칼의 승리를 그리고 있지만, 정작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칼을 넘어서는 예술, 악기가 가진 힘에 대해서다.

악기의 힘에 대해 우륵은 “소리는 울리는 동안에만 존재하는 덧없는 것이지만 칼과 달리 새로운 시간과 새로운 세상을 연다”고 말한다. 우륵은 새로운 시간을 여는 소리의 힘을 알기 때문에 소리를 지키기위해 조국을 버리는 모멸과 치욕을 감당하며 신라로 들어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