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행정,교육경영,교육방법,교육공학] 학급붕괴의 원인과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31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객관적입장,시각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그에따른 원인과 대처방안을 작성한 글입니다.

목차

I. 학교붕괴의 현상
(1)정의
(2)예시
(3)징후군
(4)설문조사(교사대상 설문조사,학생대상 설문조사)

II. 학교붕괴의 원인
(1) 정보사회에 뒤쳐진 학교
(2) 교육개혁 정책의 부작용
(3)학교 문제
(4)기타

III. 해결방안
(1)평준화
(2)교원 사기 진작과 전문적 권위를 회복하자
(3) 학생욕구에 맞는 학습체제를 구축하자
(4) 학교공동체 구성원간의 협력 강화한다
(5) 교육여건의 지속적 개선 추진한다

IV. 한국교육의 발전 방향과 과제

본문내용

징후군
(1) 신뢰와 존경과 교권을 잃은 교사: 교사는 교실에서 이미 학생들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잃어버렸고, 가르치는 자로서 응당 갖추고 있어야 할 권위마저 위협받는 처지에 이르렀다. 학생들에게 있어 교사는 붐비는 거리나 시장에서 어쩌다 만나는 ‘아저씨’ 나 ‘아줌마’ 에 지나지 않는다. 그래서 교사의 영이 서지 않고, 교사의 지니사 꾸짖음은 공연한 참견이나 잔소리다.
(2) 학습의욕을 잃어버린 학생: 학생들의 학습의욕이 전반적으로 크게 떨어지고 있다. 중,고교단계에서는 수업시간 중에 수업에 전념하며 집중하는 학생들은 고작해야 10%-20%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교과서나 노트도 들어 있지 않은 빈가방을 메고 등교하며, 교과서가 필요하면 다른 반 아이들에게 빌려쓴다. 그들에게 학교란 친구를 만나는 곳, 모자라는 잠을 보충하는 곳에 지나지 않는다.
(3) 통제 불능의 무질서한 교실:무단 결석을 하는 학생들이 늘어났고, 등,하교 시간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학교도 있다. 수업시간이 시작되어도 교실에 들어오지 않는 아이들, 마음대로 자리를 떠서 교실을 서성대는 아이들, 교실에서 떠들썩 하게 동전치기를 하는 아이들, 수업 도중에 교실을 나가서 돌아오지 않는 아이들도 있다. 오히려 이런 아이들을 제지하거나 잘못 건드렸다가는 교사가 오히려 봉변을 당하기 일쑤다.
(4) 불신과 갈등으로 살벌해진 학교 분위기:교실 안의 불신 풍조는 교사와 학생의 관계 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까지 휩쓸고 있다.

참고 자료

일본의 학급붕괴와 그 대책 (한국상황과의 유사점을
발견할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