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DSP] 표본화와 양자화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표본화(Sampling)
1) 표본화의 방법
2) 샤논(Shannon)의 표본화 정리
3) Aliasing 현상

2.양자화
1) 양자화의 종류
2) 양자화 에러

본문내용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꿀 때는 표본화(Sampling), 양자화(Quantizing), 부호화 (Encoding)의 3단계를 거치게 되고, 다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꿔 주기 위해서 는 재생(Regeneration), 복호(Decoding), 재구성(Reconstruction)의 과정을 거쳐 원래 신호로 복구가 된다.

1. 표본화(Sampling)
표본화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꿔주는 첫번째 단계로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에서 일정시간(일정주기)간격으로 아날로그 신호의 순간적인 값을 취하는 것을 말한다.
위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그 때의 순간적인 값을 뽑아내는 것을 Sampling이라 한다.
그러면 어느 정도의 시간간격으로 추출해내면 될까? 우리의 음성신호는 대개 300~3,400㎐의 범위 안에 있다. 그러므로 약간 여유를 두어서 음성신호의 최대치를 4000㎐,즉 4㎑라고 생각하고 이것의 두배인 8㎑의 주기로 아날로그 음성신호를 추출해 내어 디지털화 시키면 원음에 거의 가깝게 재생할 수가 있다. 이것을 샤논의 표본화 정리라고 한다. 다시 말하면 1초에 아날로그 신호를 8000번 추출한다는 뜻이 된다. 1초에 8000번 Sampling 하므로 1/8000 = 125㎲ 따라서 Sampling 주기는 125 ㎲가 된다.
이와 같은 주기는 위에서 말한 샤논( Shannon )의 표본화 정리에서 얻어진다. 그리고 표본화된 신호를 PAM( Pulse Amplitude Modulation : 펄스 진폭 변조 ) 신호라고 하는데 이것은 연속된 아날로그 신호가 동일한 진폭의 펄스 신호로 바뀌었기 때문에 펄스 진폭 변조라고 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