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여성 건강]자간전증-자간증에 대해..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4.12.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여성과 건강 강의때에 여성의 건강에 대한 주제 하나에 대해 쓴 레포트 입니다
A+받았었구요 흔한 여성건앙에 대한 주제가 아닌 타 학생들과 다른 주제로 써보려고 썼던 주제입니다.

목차

1.자간전증이란?
2.동의어
3.정의
4.증상
5.위험인자
6.원인
7.진단
8.경과/예후
9.치료및 예방관리
10.주의해야할 사람
11.반드시 병원으로...

본문내용

자간전증(Pre-eclampsia)-자간증(Eclampsia)

개요
얼마 전 뉴스를 보다가(보도 내용 아래에 붙임) 임신 중독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여성과 건강 레포트 주제를 찾던 중 이에 대해 알아보고 조사하고자 마음먹게 되어 조사해 보았다.
2004.04.22 MBC뉴스 중에..
앵커: 임신중에 체중이 크게 불어나면 위험하다는 것은 다 압니다마는 임신 이전의 과다 체지방도 임신중독 가능성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박상후 기자입니다.

기자: 평소에 뚱뚱했던 여성은 자간전증, 즉 임신중독에 걸릴 가능성이 정상체중의 여성보다 3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간전증, 즉 임신중독은 임신중 몸이 부으면서 혈압이 올라가고 요단백이 나타나 산모와 태아에게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반대로 평균체중 이하의 깡마른 여성은 임신중독 발병률이 평균체중 여성의 절반, 비만여성의 6분의 1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미국 피츠버그의 매기여성연구소가 100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임신중독증의 발병률은 임신 전, 그러니까 평소 체내 축적된 지방의 양과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체지방 세포에 있는 모종의 화학물질이 임신중독을 촉발시킨다는 것입니다.

임신중독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임신도중은 물론이고 임신 이전부터 담백한 식단으로 철저하게 체중관리를 해야 한다고 연구소측은 밝혔습니다.

MBC뉴스 박상후입니다.

3.정의
임신 20주 이후에 혈액순환 장애로 전신성 부종이 나타나고 혈압이 140/90mmhg이상으로 높아지며, 단백뇨가 나타난다. 대개 자간정증에서는 고혈압, 부종, 단백뇨의 증세 중 2가지만 나타나는 수가 많다. 통상 임신중독증이라 불리는 병은 그 증상에 따라 경증 자간전증과 중증 자간전증, 그리고 자간증(Eclampsia)으로 분류하게 되는데 병이 중증일수록 산모나 태아에 대한 위험성이 증가된다.

4.증상
1)경증/중증 자간전증의 경우
①부종
처음에는 잠재적인 부종으로 체중증가 현상이 온다. 이때는 체액의 축적보다는 어떤 다른 이유가 있다고 본다. 임신 후 체중증가는 1주에 350gm까지를 정상으로 보고, 이 이상 증가되면 비정상으로 판단한다.
다음 육안으로 나타나는 부종에서 혈관의 압박으로 발목이 붓는 것은 위험성을 나타내 지는 않지만 전 임부의 40%에서 나타난다. 안정을 취하면 곧 없어진다. 대퇴, 안면, 손, 천골 등에 부종이 나타나면 상당히 심한 것으로 간주한다. 또한 중증인 경우는 음부 전체에 부종이 나타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여성과 건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