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관계] 팔레스타인문제의 본질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팔레스타인 문제의 발달원인
2 민중항쟁의 시작
3 이등국민

본문내용

팔레스타인 분쟁의 역사는 크게 네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1917년 발포어 선언 이후부터 1948년 이스라엘 건국까지의 영국 위임 통치 기간이다. 영국은 1차대전 이후 오스만 터키의 아랍 지배가 막을 내리자, 팔레스타인 지역의 위임 통치를 시작했다. 1차대전이 한창이던 1915년 영국은 독일 편에선 오스만 터키에 맞서 독립을 위해 싸우는 아랍인들에게 전쟁에 협조하면 팔레스타인 지역을 아랍인에게 주겠다는 '맥마흔' 선언을 발표하였다. 하지만, 영국은 미국 유대인들의 도움을 받아 미국을 참전시키기 위해 1917년 외무장관 발포어를 통해 팔레스타인 지역의 유대인 국가 건설을 지지한다는 발포어 선언을 했다. 이런 영국의 기만적인 정책으로 유대인들은 팔레스타인으로 이민오기 시작했고, 이에 반대하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저항이 시작되었다. 또한 영국은 위임통치 동안 이스라엘에 편향적인 정책을 취하였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무장을 억제하면서도 유대인들의 무장은 자위권 차원에서 눈감아 주었고,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저항을 탄압하였다.
결국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 국제연합(UN)은 나치의 유대인 학살에 대한 동정 여론을 업고 1947년 11월 팔레스타인 지역을 유대인과 팔레스타인 국가로 분할한다고 결정했다. 특히 미국은 유럽에 거주하는 유대 난민들이 팔레스타인 지역에 더 많이 이주할 수 있도록 하라고 영국에 요구했다. UN 분할안에 의하면, 팔레스타인 지역의 56.47%를 유대인이 차지하고, 나머지 43.53%를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차지하게 되어 있었다. 당시 이 지역의 팔레스타인 인구는 전체의 65%였다. 그렇지 않아도 자기 땅에 유대인 국가가 건설되는 데 분노를 느끼던 팔레스타인 사람들에게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방안이었다. 이때부터 유대인들과 팔레스타인 주민들의 크고 작은 충돌과 교전이 시작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