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약리 요약 노트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목차의 내용들을 주관식 답안처럼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1. 약물흡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 약물대사의 필요성
3. 1상 대사반응과 2상 대사반응
4. 일차통과 효과란
5. 자율신경계의 기능은?
6. 교감신경과 부교감 신경 전달에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과 수용체는?
7. 교감신경말단부위에서 아세틸콜린을 분비하는 기관은?
8. 심장, 혈관, 눈, 소화기, 기관지, 방광벽, 침샘, 땀샘에서의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 활성화 시에 나타나는 변화는?

본문내용

1. 약물흡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약물농도 : 높은 농도의 약물은 낮은 농도의 약물보다 빨리 지방층을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조건이 동일한 경우에는 약물 농도가 높을수록 즉, 투여량이 많을수록 빨리 흡수될 수 있다.

2) 약물의 크기 (분자량) : 분자량이 20,000이상 되는 약물은 모세혈관 보다는 림츠관으로 흡수되므로 전신 혈액 순환에 도달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반대로 분자량이 200이하인 약물은 세포막 구멍 (pore)을 통하여 빨리 흡수된다.

3) 약물의 용해도 및 해리상수 : 약물이 흡수되려면 용액이어야 한다. 하지만 투여할 당시에 고체인 약물도 소화관 내에서 또는 조직액에 의하여 용해되면 흡수된다. 그러므로 약물의 용해도는 흡수 속도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예) 액체 > 미세한 무정형의 분말 > colloid 상태

4) 투여부위의 혈관 분포도 및 흡수표면적과 pH : 약물투여 부위의 혈관분포가 풍부할수록, 흡수 표면적이 넓을수로 약물이 빨리 흡수된다. 따라서 폐포, 소장 점막 또는 복막은 약물이 빨리 흡수된다. pH는 해리상수와 함께 약물의 이온화 정도를 좌우한다. 피하, 근육 등의 pH는 혈액의 pH와 거의 같으나 소화기 계통은 부위에 따란 pH가 다르기 때문에 약산 또는 약염기인 약물의 이온화 정도가 달라져 흡수속도에 차이가 생길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