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검도의 역사’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4.07 |등록일 2004.12.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우리나라 검도의 역사를 소개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정하듯이 우리나라의 지정학적 조건은 수 천년 동안 다른 나라로부터 잦은 공격과 침략을 받게 된다. 그래서 나름대로의 지형에 맞는 전술과 무예를 발전 시켜야만 했다. 가까이 있는 중국은 몇 천년동안 이어진 긴 전통을 가진 무술을 가지고 있고, 짧은 역사를 가진 일본은 여러 나라의 무술을 적극 수용하여 자국의 무술로 성장 시켜 세계적으로 알리지 않았는가. 그런데 아쉽게도 우리나라는 옛날에 크게 성장하고 성행했던 여러 무술이 소멸되거나 축소되었다.
특히 검도와 같은 것은 몇몇 일부의 전수자에 의해 겨우 이어져 오고 있을 뿐이다. 더구나 이것마저 서양의 펜싱이나 일본식 검도에 의해 밀려나는 우리나라의 현실에 안타까움을 금 할 수 없다. 그래서 난 조금이나마 우리나라의 무술을 알리고 싶은 마음에서 섬세함과 대담함 그리고 고도의 정신력을 요구하는 한국 검도의 역사에 대해 내가 듣고, 읽고, 체험한 것을 통해 아는 바를 간략하게 써 보고자 한다.
어떤 국가를 막론하고 초기 국가시절에는 무기의 개발은 곧 종족생존과 같았다. 즉 이것에 종족의 흥망이 달려 있다는 말이다. 석기시대의 무기는 청동기와 철기를 거쳐 엄청난 발전을 이룩했다. 특히 청동기때의 검은 크게 두 가지 갈래로 발전하게 된다. 그것은 제기로서의 검과 무기로서의 검으로 나뉘게 된다. 제기로서의 검은 철검은 휴대시 편리하고 그리고 막강한 위력으로 무사들이 많이 사용해왔으며, 그리고 발전시켰으며 무기무술의 기본이 되어 검법으로 체계화되었다.
이것은 삼국시대 때 고구려, 백제, 신라 각자 독특한 검술로 발전해 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