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소논문 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과 J.데리다의 <해체>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본 글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과 우리 사회 전반에 끼치는 영향, 근본적인 성격을 파악한 뒤 포스트모더니즘을 대표하는 J. 데리다의 주요저서인 <해체>에 대하여 깊이 고찰해보고, 포스트모더니즘과 데리다의 관계에 대하여 조사해보고자 한다.

각주와 해설로써 그에 대한 이해를 높였으며, 소논문인만큼 논문답게 전문성을 갖추려고 노력했다..

많은 도움이 되셨음 좋겠어서 여기다 올립니다.

목차

* 목 차

1. 서론

2.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
2.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2.2 모더니즘 VS 포스트모더니즘

3. J.데리다와 포스트모더니즘
3.1 포스트모더니즘 내의 데리다
3.2 ‘J.데리다’에 대한 탐구

4. <해체>와 포스트모더니즘

5. 결론

본문내용

3.1 자크 데리다
자크 데리다의 삶과 철학은 다수보다는 소수, 주류보다는 비주류에 가깝다. 누구보다 난해한 철학자이지만 20세기 후반 세계 지성사에 가장 지대한 영향을 미친 철학자 중 한 명이라고 볼 수 있다.
1930년 프랑스령 알제리의 수도 알제 인근의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난 데리다의 학창시절은 평탄치 못했다. 파리로 이주한 뒤 유대인이란 이유로 제2차 세계대전 중 비시정권 때 중학교에서 1년간 쫓겨나기도 했고, 고교생 때에는 축구에 빠져 대학 입학 자격 고사(바칼로레아)에도 떨어졌다. 재수 끝에 1952년 명문 고등사범학교에 입학했으나 졸업 후에도 역시 한번 낙방한 후 교수 자격시험에 합격했다.
그가 학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고등사범학교 교수 재직 중이던 1967년 ‘그라마톨로지’, ‘목소리의 현상’, ‘글쓰기와 차이’ 3부작을 잇따라 발표 하면서부터이다. 텍스트 뒤의 구조를 밝혀내려는 구조주의가 유행하던 당시 ‘텍스트의 밖에는 아무것도 없다’고 선언함으로써 철학계에 일대 논쟁을 불러일으킨 그는 프랑스 철학계의 냉대를 받기도 했다.
그는 1970대 초 미국으로 건너가 존스 홉킨스, 예일 대학 등에서 강단에 서기도 했다. 1983년엔 국제철학학교를 설립, 초대 교장에 취임하는 등 철학 연구에 평생을 바치며 플라톤 이후 서양철학의 전통에 반기를 든 해체주의를 다듬어 갔다. 문학, 예술, 법률,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독특한 시각과 해석을 선보였던 그는 서재에만 머물지 않고 현실 문제에도 적극 참여했다.1980년대 초 해체론을 강의하며 체코 공산당의 심기를 건드린 죄로 체코 당국에 감금되기도 했으며 만델라 석방운동을 벌이는가 하면 알제리 이주민의 권익을 위해 싸웠고 동성애자 차별철폐에도 앞장섰다. 예술가들과도 교류해 미국 건축가 피터 아이스만과 함께 공원을 설계하고, 비디오 아티스트 게리 힐의 작품에 ‘출연’하기도 했다.

참고 자료

<해체>_자크 데리다
<데리다>_제프 콜린스 지음, 이수명 옮김/ 김영사
<소크라테스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_ 이녹 스텀프, 제임스 피저 지음, 이광래 옮김/열린책들
네이버 지식인 &백과사전
엠파스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