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세부족 사회의 성과 기질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받은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에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아라페쉬족의 성과 기질』
1. 산속의 생활

2. 아라페쉬 아이의 출생

3.아라페쉬 소년의 성장과 성년식

4. 아라페쉬 소녀의 성장과 약혼

5. 아라페쉬의 결혼

『먼더거머족의 성과 기질 』
1.일반적인 생활

2. 먼더거머 사회의 구조

3. 먼더거머 사회에서의 성장

『 챔불리족의 성과 기질』

1. 챔불리 사회 생활의 유형

2. 대조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챔불리 남성과 여성

3. 설 곳이 없는 챔불리 남성과 여성

『 연구 결과가 암시하는 것 』

결론

본문내용

부족 사회를 연구해 보면, 인간이 한정된 몇 가지의 실마리를 가지고 그토록 다양한 형태의 이른바 문화라고 하는 아름다운 옷감을 짜온 사실을 알게 되고 그것을 가능케 하는 인간의 창조력에 감탄하게 된다. 인간은 자연 내지 신체적 특징 즉 나이, 성(性), 혈육관계 등에 따라서 문화적인 주요한 실마리를 찾아내곤 했다. 이같이 인간은 보편적이고도 단순한 실마리들을 기초로 '문화'라는 옷감을 짜게 되었고, 그 안에서 인간생활은 형식과 의미를 갖게 되었다.
「세 부족 사회에서의 성과 기질」이라는 책은 양적인 면에서건 질적인 면에서건 남성과 여성간에 실제적이며 보편적인 차이가 있는지의 여부에 관심을 두고 있지 않다. 이 책은 단지 세 부족 사회에서 성 차라는 분명한 사실을 바탕으로 하여 각기 기질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어떻게 형성해 왔느냐에 대한 민족지적 보고서이다.
이 책을 읽다보면 우리 사회의 문화를 적용하는 방식과는 전혀 다르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하지만 여기서 주목할 점은 우리 사회에도 소위 천성적이라고 인정되어 온 성에 따른 행위유형이 우리 역사 안에서도 변화해 왔다는 사실이다.
이 책에서는 많은 새로운 사실을 알게 해준다. 우리는 모든 문화가 반드시 단순한 척도의 한쪽 혹은 다른 쪽에 서지 만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며, 또한 다른 두 사회가 전혀 상반된 방법으로 해결해온 문제를 어떤 사회는 완전히 간과해 버릴 수도 있음을 알게 되었다.
우리는 사회생활의 어떤 측면이 특별히 신성하지 않다면 그것을 세속 적인 것이라고 단정한다든가, 남자가 강하면 여자는 당연히 약할 것이라는 등, 단순히 거꾸로 사고하는 버릇을 갖고 있다. 이러한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문화적 가능성이 있음을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모든 문화는 어떤 방식으로든지 남성과 여성의 역할을 제도화해 왔지만, 모두가 양성에게 각기 대조적인 인성을 부여한 것도 아니고, 지배와 복종 관계에 두기만 한 것도 아니다. 문화적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