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모지상주의(얼짱 신드롬)에 관한 종합적 보고서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외모지상주의(얼짱 신드롬)`에 관한 Team Project입니다.
전반적인 내용구성의 흐름은 `목차`를 참고하시고요.
5권의 관련 서적을 참고로 조원의 의견조율을 거쳐 공들여 작성했습니다.
편집도 깔끔하게 했고요.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 외모지상주의란 무엇인가?
○ 외모지상주의가 나타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 외모지상주의(얼짱문화)가 사회의 문제로 부각된 원인은 무엇일까?
○ 외모지상주의가 사회에 악영향을 끼진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 외모지상주의가 나오면서 따라서 등장한 전국얼꽝연합회
○ 외모지상주의의 문제점에 대한 조 토론 내용

3. 결 론
○ 외모지상주의(얼짱신드롬)에 대해 어떤 시각으로 봐야 하나?
○ 외모지상주의의 문제점에 대한 방안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 개인적 차원에서의 대책방안
- 국가적 차원에서의 대책방안

본문내용

1. 서 론
우리는 언제부터인가 사람을 처음 대면할 때 "예쁘다", "멋있다"라는 말을 자주 쓰게 되었다. 물론 처음 만난 사람을 만날 때에 보이는 것은 얼굴뿐이니깐 얼굴로서 그 사람을 판단할 수밖에 없지만 외모로만 사람을 획일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뭔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우리는 그 사람의 성격을 자세히 알 수 없는 경우 얼굴이 예쁘고 잘생긴 사람이 착하고 예의가 바르다고 생각하게 된다. 심리학에서는 이런 것을 `후광효과`라 한다. 또 사람을 처음 대할 때 그 사람에 대해서 아무것도 알지 못할 때 상대방을 평가하는 첫째 기준은 외모(첫인상)이고 그 외모가 평가의 70%를 차지한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 사람들이 조금 나쁜 짓을 했을 때 의아한 표정을 짓고 못생긴 사람이 그런 짓을 했을 때에는 얼굴이 범죄형 이라는 등의 말을 무심코 하게 된다. 남성의 경우는 별로 그렇지 않지만 여성의 경우는 못생기거나 뚱뚱한 체격이면 취직하기도 힘들 정도이다. 외모나 몸매로서 그 사람을 평가하는 것은 심각하다.
단지 첫인상만으로 그 사람을 전부 다 아는 듯이 평가해 버리는 것은 큰 잘못이다.
왜 우리는 여성을 외모나 몸매로 가치 판단하는 것일까? 그것은 과거에 여성의 위치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대답할 수 있을 것 같다. 예부터 여성들은 교육의 기회가 없었다. 그래서 여성들은 정계에 진출할 수 없었을 뿐더러 자기 스스로 돈을 번다는 것은 생각할 수도 없었다. 그 당시의 여성들은 집에서 몸치장을 하며 교양을 쌓으면서 시집을 잘 가는 것이 인생의 성공이었다. 그러므로 당연히 못생긴 여자보다는 예쁜 여자가 더욱 시집을 잘 가는 것은 당연한 이치였다. 그리고 기생들 역시 물론 기생들은 자신들 스스로 돈을 벌기도 하지만 역시 예쁘지 않으면 인기도 없을뿐더러 기생도 될 수 없었다.

참고 자료

1. 김선남 지음, 여자는 외모로 승부하는가, 일진사, 1998.
2. 고석주 정진경, `외모와 억압: 문화적 관념의 내면화가 여성에 게 미치는 영향` 『한국 여성학』, 8. 서울: 또 하나의 문화, 2002.
3. 김준기. 『먹고 싶다, 그러나 마르고 싶다』서울: 푸른 숲, 1997.
4. IF (2002.춘계) 페미니즘 잡지, 『`여자되기`로서의 외모 가꾸기』, pp 66∼71.
5. WOMAN PLUS, 『외모지상주의』, 2002, 5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