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광고와 언어] 미디어와 선거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17대 총선 때, 각 정당의 텔레비전 광고를 비교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2) 조사결과
3) 결과분석

3.결론

본문내용

오늘날의 정치는 미디어를 통해 상당 부분 영향을 받고, 때로는 미디어를 이용하여 국민을 조종하기도 한다. 이에 현대사회의 정치를 '미디어정치(mediacracy)'라 부르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5대 대선 때부터 본격적인 미디어 선거가 시작되어 2002년도 16대 대선에서는 미디어의 결정적인 역할로 대통령이 당선되는 양상까지 전개되었다. 당시 노무현 후보는 정치광고와 대선토론회 등을 통해 젊고 개혁적이며 서민적이라는 이미지를 유권자에게 심어 주었다. 특히 당시 노무현 후보의 '눈물편' 광고는 많은 사람들에게 화제가 되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탐욕과 굶주림이 없고 인류애가 넘치는 세상을 상상하자는 시구(詩句)를 가진 존 레넌의 'Imagine'이라는 배경 음악이 흐른다. 볼에는 숫자 '2'를 페인팅한 어린이와 노무현 후보가 농민과 함께 막걸리를 마시는 모습, 감동적인 월드컵 장면 등이 흑백의 동영상으로 오버랩되면서 노무현 후보의 모습이 클로즈업된다. 이때 노무현 후보의 눈가에 눈물이 고이고, 한 줄기 눈물이 뺨을 타고 흘러내린다. 마지막으로 "노무현의 눈물 한 방울이 대한민국을 바꿉니다", "두 번 생각하면 노무현이 보입니다. 대한민국 새 대통령 노무현"라는 나레이션이 흐른다. 당시 이 광고로 노무현 후보는 '인간적인 정치인'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 구축에 성공하였다. 이처럼 오늘날의 정치에서 미디어는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1. "TVCF" 특별기획 정당광고 (http://www.tvcf.co.kr/)
- 위 싸이트에서 위에 언급된 정당광고를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2. "한나라당" 공식 홈페이지 (http://www.hannara.or.kr/ehannara/)
3. "새천년민주당" 공식 홈페이지 (http://www.minjoo.or.kr/index.htm)
4. "열린우리당" 공식 홈페이지 (http://www.eparty.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