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근현대사] 태백산맥

저작시기 2002.10 |등록일 2004.1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태백산맥 레포트 입니다.
각 권수마다 페이지까지 자세하게 적어서 독후감을 쓴거라 내시기에 좋으실 꺼예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처음 태백산맥을 읽으려고 했을때는 막대한 양과 절판된 책 같은 곳에서나 볼 작을 글씨와 누런종이..모든것에 거부감을 느꼈다. 많은 시간이 주어졌음에도 선뜻 읽지 못해 결국 시간에 쫓겨 어쩔수 없이 핀 책에서 나는 많은 것을 느꼈다.
판타지 소설, 로맨스 소설에 익숙해져 대충대충 읽어내려가던 버릇은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이 사라지게 되었다. 그만큼 인물의 대사 하나하나까지도 모두 마음에 와 닿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책을 조금 더 가까이 느낄 수 있었던 것은 바로 한국현대사의 이해 수업때문이다.
잘 이해 하지못했던 시대배경 사회주의의 모습등...그런것들이 책을 읽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먼저, 제일 처음 내게 와 닿았던 부분은 1권 78쪽에 염상진과 김범우의 대화이다. 사회주의자인 염상진이 인민혁명을 주장하였을 때 김범우가 제시한 것이 바로 '민족'이었다.
'민족'이란 친일반역세력을 모두 제거한 상태에서 절대 다수의 민중을 중심으로 재구성한 집단이라고 말하고 이것을 ■민족의 발견■이라 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남-북으로 갈라진 것은 미-소의 대립도 있었지만 철저한 반공세력과 좌익파의 분열이 그 원인이 되었다. 처음 민중을 위한 '--주의'를 외쳤지만 결국 서로간의 대립, 불신으로 인해 '주의'에 얽매인 인간이 되어버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