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혜정의 `한국의 여성과 남성`을 읽고 - 한국의 가부장에 관한 해석적 분석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혜정의 `한국의 여성과 남성`을 읽고 - 한국의 가부장에 관한 해석적 분석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전반적인 내용구성의 흐름은 `목차`를 참고하시고요.
공들여 작성했습니다.
편집도 깔끔하게 했고요.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조선의 가부장제

Ⅲ. 근대와 현대의 가부장적 가족

Ⅳ. 가부장제의 극복

Ⅴ. 감상평

본문내용

Ⅰ. 서론

가부장제란 남성에 의한 여성의 지배를 뜻하는 것으로 가족 부양의 차원에서 보다 자유로운남성의 사회적ㆍ문화적 위치와 관련되어 있다. 즉, 남성은 가정에서의 주변적 존재로써 자정 외적 활동을 창조ㆍ확장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가정/공공 영역의 분리와 체계적 성역활 분업이 이루어졌다. 이렇듯 남성은 가정 밖의 영역에서의 활동에 몰두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활동이 소위 공적조직으로 발전하게 되어 남성지배체제의 토대를 이루게 되었다. 한국의 가부장제는 적어도 초기 국가 형태를 띠었던 삼국시대 또는 그 이전부터 발견된다. 조선 왕조시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를 가부장적 가족의 특성과 변형에 따라 세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조선 건국 이후부터 유교적 남녀관이 민풍화되는 중기까지 이다. 두 번째, 왕조중기이후부터 일제 치하를 거치는 시기로 공리적 가종 집단주의와 여성의 활약이 두드러지는 시기이다. 세 번째, 공업화가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시기로 가부장제의 극복을 위한 물적ㆍ이념적 근거가 마련되는 시기이다. 이러한 단계를 걸쳐 한국 사회에서의 가부장제의 극복가능성과 어떠한 특수한 형태로 구현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Ⅱ. 조선의 가부장제
조선조 사회의 가부장제의 이해를 위해서는 조선중기 이후의 역사적 진행과정이 일반적 사회 진화 과정과는 달리 독특한 형태로 이루어져 왔음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즉, 조선조의 가부장제는 신분제와 혈연체계와의 교묘한 결탁이라는 사회구성적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하며 구체적으로 유교 이념의 교조주의적인 해석과 실행, 문중조직과 부계 혈연적 대가족권위 체계를 중심으로 행해졌다. 조선시대의 여성에 대한 통제 기제로써 유교적 논리 이념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1. 조혜정 편 지음, 한국의 여성과 남성, 문학과지성사,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