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페미니즘)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과 사회주의 페미니즘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페미니즘)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과 사회주의 페미니즘`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전반적인 내용구성의 흐름은 `목차`를 참고하시고요.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가.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나. 사회주의 페미니즘

본문내용

성차로 인한 불평등과 억압을 해결하고자 하는 일종의 여성주의로 (Feminism), 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위해 결성된 운동, “여권신장론”이며, “여성해방운동”을 바탕으로 한 여성문제의 접근 방법으로 여성의 권리획득이 목적이다. 해결방법은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되며 사회학적 시각에서 그 원인을 찾아내려 노력하였다.
사회적 요건 야기된 문제점을 주로 다루며, 그 접근 방식(이론)으로 인한 자유주의 페미니즘, 마르크스 주의 페미니즘, 급진주의 페미니즘, 사회주의 페미니즘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가.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직접적인 여성문제보다는 자본주의에 반대에 주된 연구가 벌어졌다. 사유재산인정으로 인해 빗어진 계급 차에 중심을 맞추며, 여성문제는 그로 인해 빗어진 것으로 다루었다. 즉 성차별주의란 부차적인 사회현상으로 보았다. 그들에게 여성운동이란, 프로레타리아 계급의 여성들이 갖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앵겔스와 베벨이 있다.

○ 특징:
1. 마르크스 주의 인간관과 유물론적 세계관에 기초해서 여성문제를 바라본다.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인간관 -
인간은 노동을 통해서 보람이나 기쁨을 얻게 되고 자기 자신을 실현해 갈 수 있다고 주장
자본주의하에서는 인간 소외(노동자의 노동으로 인해 생산된 물품은 노동자와는 별개로 자본가의 이익신장에만 관여해 노동자는 소외된다는 의미)와 비참함을 사회주의 사회 건설로 해결하자.
유물사관: 물질적 생산이 사회 발전의 원동력이라고 보는 관점으로, 자본주의 사회에서 공산주의 사회로의 이행은 필연적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유물론을(물질을 제 1 차 적․근본적 실재로 보고, 마음과 정신을 부차적․파생적인 것으로 보는 철학설)을 바탕으로 경제적 조건들이 그 사회상을 결정한다고 보았다.
다운로드 맨위로